본문 바로가기
온리원 스토리/생활 정보

100세 시대 준비하기 위해 읽으면 좋은 글

by ghdzbql 2020. 5. 5.
반응형

출처 : http://blog.daum.net/crebiz004/139

인생 Restart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나는 젊었을 때

정말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 결과, 나는 실력을

인정받았고 존경 받았습니다.

 

  그 덕에 65세 때 당당한

은퇴를 할 수 있었죠.

 

  그런 내가 30년 후인 95살

생일 때 얼마나 후회의 눈물을

흘렸는지 모릅니다.

 

  내 65년의 생애는

자랑스럽고 떳떳했지만,

 

  이후 30년의 삶은 부끄럽고

후회되고 비통한 삶이었습니다.

 

  나는 퇴직 후 '이제 다 살았다.

남은 인생은 그냥 덤이다'

라는 생각으로

 

  그저 고통 없이

죽기만을 기다렸습니다.

 

  덧없고 희망이 없는 삶...

그런 삶을 무려

30년이나 살았습니다.

 

  30년의 시간은

지금 내 나이 95세로 보면...

3분의 1에 해당하는

기나긴 시간입니다.

 

  만일 내가 퇴직할 때

앞으로 30년은 더 살아야 한다는 걸

알았다면 난 정말 그렇게 살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때 나 스스로가 늙었다고,

뭔가를 시작하기에 늦었다고

생각했던 것이 큰 잘못이었습니다.

 

  나는 지금 95살이지만

정신은 또렷합니다.

 

  앞으로 10년, 20년을

더 살지 모릅니다.

 

  이제 나는 하고 싶었던

어학공부를 시작하려 합니다.

 

  그 이유는 단 한 가지...

 

  10년 후 맞이하게 될

105번째 생일 날!

 

  95살 때

왜 아무것도 시작하지 않았는지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 2008년 8월 14일 '동아일보'에서 -

 

 

[ 동아일보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nHyx6H7fhKfUoAAaVGYvxQ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