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리원 스토리/생활 정보

오이의 효능과 오이를 먹어야 하는 이유

by ghdzbql 2021. 9. 21.
반응형

오이-효능
출처 : https://www.pxfuel.com/en/free-photo-xxdzr

  저는 오이를 아주 좋아합니다. 물론 바람이 든 오이는 맛이 덜하지만 푸석한 사과보다는 나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주변에 오이를 먹지 못하는 사람들이 꽤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궁금해졌습니다. 오이가 수분이 많아 얼굴 마사지용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먹을 줄만 알았지 그 외의 성분이나 효능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자, 그럼 본 포스팅을 통해 함께 오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차-7가지

 

 

1. 오이의 효능

  정말 놀랍게도 오이는 꽃에서 자라고 씨앗이 있기에 식물학적으로는 채소가 아닌 과일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예상할 수 있다시피 무려 수분이 95%를 이루고 있어 피부 미용 목적으로 흔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틀리지가 않은 게 오이에는 비타민K와 항염증성 식물 화합물이 풍부해 얇게 썰어서 피부 위에 올려놓으면 붓기가 빠지고 다크서클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K는 단백질 합성, 혈액응고, 뼈 성장에 특히 좋고, 전해질과 칼륨, 마그네슘이 있어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왜냐하면 오이에는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제가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암이나 심장 질환을 야기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차단시킵니다.

 

  오이 1개에는 약 10마이크로그램의 비타민K가 있어 일일 섭취량 기준치의 17% 정도입니다.

 

  또한 오이는 혈당을 낮춰주고 오이 껍질은 당뇨병을 완화시킵니다.

 

  그렇기에 과일을 먹을 때 껍질을 먹으면 좋듯, 오이도 마찬가지로 껍질을 벗기지 않고 먹는 것이 더 이롭습니다. 오이의 효과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오이를 섭취하면 혈관이 확장돼 고혈압 치료에 도움을 주고 실제 연구에서 증명된 바와 같이 심장병 발병 가능성도 줄일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오이의 식물성 화합물은 동맥 벽에 축적된 지방 물질인 죽상동맥경화증 개선에 특효약입니다.

 

  더불어 앞에서 언급한 플로보노이드의 한 종류인 Fisetin 피세틴도 들어 있어 항염증, 항산화, 항암 매커니즘을 통해 전립선암의 진행을 늦춥니다.

 

 

  유럽 영양 저널에 실린 연구는 눈에 축적되는 유일한 카로티노이드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며 시력 보호에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눈 건강에 필수이고 황반변성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이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오이에 1일 권장 섭취량의 7% 정도인 70마이크로그램이 들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오이는 약 18kal 밖에 안돼 낮은 칼로리와 높은 수분함량으로 체중 감량 및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효능과 부작용

 

 

* 용어 설명

- 플라보노이드 Flavonoid :

  플라보노이드는 보통 열매와 잎의 겉면, 꽃, 곡물, 줄기, 나무 껍질에 많이 존재하고 있고,  건조된 녹차잎에

특히 많이 함유돼 있으며, 식물을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고, 곤충 유혹, 미생물 감염, 환경 변화 적응, 세포 증식 조절 등의 기능을 합니다.

 

  인체에서는 항산화, 항혈전, 항염증, 항당뇨, 항암, 신경보호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구조에 따라서 안토사이아니딘 Anthocyanidin, 안토산틴 anthoxanthin, 플라바논 Flavanone, 플라바논올 Flavanonol, 플라반 flavan 5가지로 분류됩니다.

 

- 카로티노이드 Carotenoid :

  카로티노이드는 분자 내에 산소를 함유하고 있는 잔토필류와 산소를 함유하고 있지 않은 카로틴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잔토필류에 루테인과 테아잔틴, 비올라잔틴 등 약 40여 종류가 있습니다 ( 전체는 약 600여 종 이상 ).

 

  자연계에서 카로티노이드는 주로 식물체에 합성돼 꽃, 열매, 잎에 축적되며, 식물을 빛으로부터 보호하고

광합성 과정에서 빛의 흡수를 돕습니다.

 

  동물체에서는 고등동물에서 난소, 알, 간, 망막, 피부, 유즙 등에 있고, 표피와 근육색을 띠게 하는 역할, 조직성장, 주요 시각 색소, 비타민A의 전구 물질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눈건강으로 많이 주목받고 있는 제아크산틴과 루테인은 눈을 보호하고 노화와 관련한 눈 질환 연구에서 후기 노인성 황반변성이 악화되는 것을 막습니다.

 

  그리고 백내장과 황반 퇴화 예방, 시각 퇴하 속도를 지연시킵니다.

비타민조합-종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