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량기업 소개/IT & 레저 & 금융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 역할과 사업

by ghdzbql 2022. 10. 6.
반응형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 본사

서울 동대문구 무학로 89 ( 용두동 253-1 )

한국환경공단-채용
출처 : https://job.cleaneye.go.kr/user/ypCareersData.do?empyear=2019&ypEntId=2007100273&entSeq=000013

1.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의 역할

 서울특별시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은 법인이며, 구립 시설을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해 자치행정의 효율성 향상과 동대문구민의 생활 편익 및 복리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동대문구청 산하 지방공기업입니다.

 

 즉, 동대문구민의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목표로 주차 시설, 체육/문화시설, 구립도서관, 공공/휴향시설 등을 운영합니다.

 

 설립 근거는 지방자치법 제146조와 지방공기업법 제76조입니다.

 

 2002년 9월 24일 추진반 구성 운영을 시작으로,

 

 2003년 6월 14일 공단 설립 및 운영조례 공포, 10월 30일 공단 설립 등기 이래 동대문구 내에 있는 각종 시설들을 위탁 관리 및 수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단 임직원은 현장 중심의 소통과 예방적 안전관리 체계를 바탕으로 구민이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에서 최상의 공공서비스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효율적인 인력 운영과 재정 집행으로 경상 경비를 최소화하고, 구민이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해 사업성과 공익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근래에는 ESG 경영 추진으로 공정함과 투명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의 주인은 동대문구민이라는 점을 새겨 구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공단 경영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참고로 CI는 동대문구가 전통적 가치와 문화에 중점을 둬 이와 조화된 참여, 화합, 발전을 지향함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동대문은 국가의 보물이며 구명을 직접적으로 전달해 문루 및 좌우로 연장된 성벽은 문화가치의 보전과 문화 행정으로의 지향, 공단의 무한 번영 및 발전을 의미합니다.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의 경영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창의적 사고와 혁신을 통한 역량 강화 및 우수공기업 달성

 

 

- 기업선진화를 위한 효율적 내부 프로세스 개선

 

 

- 소통, 교류에 의한 상생 경영으로 내외부 고객 만족 실현

 

 

- 기업의 장기 생존을 위한 성장 동력 확보

 

 

- 현장 우선의 실천 경영체제 확립

 

 

- 성과를 지향하며 보사오가 책임주의 확립

 

 

- 친환경 녹색성장과 연계해 윤리경영으로 기업 신뢰도 함양

 

 

 공단은 각 호의 사업을 행하는데,

 

- 공영주차장 및 구청사 부설주차장 관리 운영 사업

 

 

- 거주자 우선주차제 관리, 운영 사업

 

 

- 차량 견인 및 견인차량 보관소 관리, 운영 사업

 

 

- 문화체육시설 관리와 운영

 

 

- 구립도서관 관리 및 운영

 

 

- 그 밖에 구청장이 위탁한 공공시설 관리와 운영

 

 

- 그 밖에 주민의 생활 편익과 복리 증진을 위해 구청장이 위탁하는 사업 등을 이행합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 거주자 우선 주차제 ( 이하 생력 ) 관리 및 운영 사업 

 

- 공영주차장

 

- 견인차량 보관소

 

- 구민체육센터

 

- 장평테니스장

 

- 동대문구 체육관

 

- 동대문구 야외수영장

 

- 중랑천 체육시설

 

- 벛꽃길북카페

 

- 이문체육문화센터

 

- 구민회관

 

- 구청사 부설주차장

 

- 현수막 지정 게시대

 

- 청풍 유스호스텔

 

- 창업지원센터

 

- 용두문화복지센터

 

- 다사랑행복센터

 

- 구립청소년독서실

 

- 동대문구 정보화도서관

 

- 동대문구 답십리도서관

 

- 휘경어린이도서관

 

- 배봉산숲도서관

 

- 동대문책마당도서관

한국승강기안전공단-채용

 

 

 

 해당 시설관리공단의 사훈을 살펴보면,

 

 미션 : 구민의 풍요롭고 행복한 삶 추구

 

 비전 : 최첨단 시설 경영으로 생활복지에 기여하는 최우수 공기업

 

 핵심가치는 성과 중심 상생 문화 / 사회적 가치, 구민의 안전 / 시설관리 전문화 / 지속성장 최우수 공단 도약

 

 전략별 목표 달성 기준은 창의/성과 경영에서 경영평가 "우수등급",

 

 사회가치경영 행안부 고객만족도 90점 / 시스템 경영 행안부 혁신성과 93점 / 지속성장경영 수입금 증대 전년 105%입니다.

 

 현재 조직은 기획예산팀 / 경영지원팀 / 안전관리팀 / 주차사업팀 / 공공사업팀 / 구민체육센터팀 / 이문체육문화센터팀 / 체육관팀 / 도서관운영팀 총 9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2. 사업 현황

 -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은 상생 협력을 통한 ESG경영 실천을 위해 2022년 9월 14일 한빛사회적협동조합, 용두문화복지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한빛사회적협동조합은 장애인 등 일반 고용이 어려운 취약계층에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제품 생산과 영세 중소기업의 물건을 판매하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공단은 지역 유관기관과의 협력 강화에 더해 사회공헌 활동으로 구민이 신뢰하는 공공기관으로 나아가고자 본 협약을 추진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지역 내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공동 발굴하기로 협의했습니다.

 

 

- 서울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이 운영하는 기술직 모임 < 마이스터 >는 지역상생을 통한 ESG 경영을 실현하기 위해 2022년 9월 7일 답십리 건축자재시장 시설안전 점검을 무상으로 이행했습니다.

 

 "마이스터"는 각 사업장에서 실제 시설유지 및 안전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 기술인력들의 모임으로, 각종 협업 활동과 기술 공유, 업무 개선을 위해 활동하는 조직입니다.

 

 시장 내 간판, 노후 전기시설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고, 비치된 소화기 상태, 풍수해를 대비한 배수시설까지 점검해 시장 상인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인택환 이사장은 "향후 독거노인 거주시설과 경로당 등 소외계층에 대한 시설안전 점검을 계획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ESG경영을 지속 실천하겠다."라고 공표했습니다.

 

 참고로 인택환 신임 이사장은 2022년 8월 29일 임명됐는데, 1991년부터 1995년까지 동대문구의회 의원, 2010년 ~ 2014년 서울시의회 의원을 역임하며 동대문구 지역 발전과 동대문구민의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 2022년 7월 22일,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정보화도서관은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도서관 지혜학교 사업에 선정돼 지역 주민을 위한 [ 쟁점 한국사 ] 특강을 무료로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본 사업은 인문분야 전문가를 문화 기반 시설인 도서관과 매칭해 활동을 지원하여 인문학의 사회적 의미와 가치를 확산하는 사업입니다.

 

 단군 신화부터 일제강점기까지 흥미로운 역사적 쟁점을 알아보고, 중국, 일본 등 인접 국가의 역사와 우리나라 역사를 비교하며 객관적 역사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올해 여름 서울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은 배봉산 열린 광장 ( 배봉산 숲속도서관 옆 )에 야외 물놀이장을 설치해 아이를 동반한 가족들이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해 성황리에 운영했습니다. 

 

 풀장 외에도 파라솔, 매점, 금붕어 잡기 체험 등 여러 부대시설을 갖춰 온 가족이 모두 도심 속 워터파크에서 휴양을 즐겼습니다.

 

 같은 달 7월 15일 정릉천 복개주차장에서 여름 휴가철 안전한 차량 운행을 위한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를 진행했습니다.

 

 금번 서비스는 기아자동차와 협업으로 마련된 행사이며 냉각수, 워셔액 등 무상 교체와 안전점검 등이 이뤄졌습니다.

 

 

- 2022년 7월 5일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은 조직 개편을 단행했습니다.

 

 기존 기획안전팀을 < 기획예산팀 >으로 변경해 예산, 계약 업무를 이관했고, < 안전관리팀 >을 신설해 재난, 시설안전 업무를 총괄하게 했습니다.

 

 공단은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하고 조직 효율을 높이고자 인력진단을 실시해 부서별 정원, 직무의 적정성, 업무 범위 및 중요도에 따른 인력배치를 검토했습니다.

 

 공단 관계자는 이번 조직 개편으로 시설안전 전담부서가 신설돼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체계적 대응을 실현할 수 있게 됐으며, 운영 사업장의 관리 범위를 조정해 효율적인 시설 운영을 할 수 있게 됐다.

 

 또 기획예산팀으로의 예산, 계약 업무 이관으로 기존 한 팀에서 운영했던 지출 업무와 예산, 계약 업무의 분리로 공단 재정 집행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고 인터뷰했습니다.

 

 

- 2022년 6월 16일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 농협중앙회 지역사회공헌부는 [ 국민과 함께하는 농촌봉사활동 ]을 실시했습니다.

 

 경기도 광주시 관내 다육 식물 재배농가를 방문해 화분 모종 심기 일손 돕기를 진행했고, 직접 작업한 모종 일부를 구입해 원예작물 소비 촉진에도 힘을 보탰습니다.

 

 

-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지역 주민의 마음 방역을 위해 다채로운 체육, 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로 공공시설물들이 장기 휴관하면서 주민들의 체육, 문화활동 기회가 줄어들어 심화된 코로나 블루 해소를 위해 무료 파크골프교실과 연극놀이 등의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중랑천 체육시설인 파크골프장에서는 노인들을 위해 2022년 4월부터 무료 파크골프교실을 운영하고 있는데, 말 그대로 공원에서 치는 골프라는 뜻으로, 기존 골프 장소와 룰을 약식화 해 접근성이 높으며 체력 부담이 적어 노인들도 즐길 수 있는 운동입니다.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 관계자는 "체육문화센터, 도서관, 복지기관" 등 지역 커뮤니티의 거점 공간을 중심으로 지역 주민의 심리적 거리를 좁힐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해 모든 지역 주민이 코로나로부터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애쓰겠다."라고 말했습니다.

 

 

- 서울 동대문구 지역 내 대학생들에게 구청 업무 체험 및 자기계발 기회 제공을 위해 2022년 여름방학 대학생 행정체험연수 참여자 100명을 모집했습니다.

 

 단순 행정보조 업무가 아닌 능동적인 업무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자 현장체험 위주로 진행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및 의료급여법상 수급권자, 국가유공자 및 그 자녀, 북한이탈주민과 그 자녀, 다문화가정 등 우선선발 대상자는 중복 참여가 가능합니다.

 

 선발은 참관인 2명 입회하에 전산 추첨하는 방식으로 공정하게 이뤄졌습니다.

 

 선발된 대학생은 7월 4일 ~ 29일 주 5일, 1일 5시간씩 구청, 동주민센터,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 등에서 근무했습니다.

 

 7월 한 달간 시행되는 행정체험연수가 대학생들에게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회경험도 쌓을 수 있는 유익한 기회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채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