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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량기업 소개

LG사이언스파크 채용 준비와 LG그룹 계열사 소개

by ghdzbql 2023.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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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사이언스파크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10로 30 LG사이언스파크 ISC

lg그룹-lg사이언스파크
출처 : https://www.newswire.co.kr/newsRead.php?no=720626

1. LG사이언스파크의 목적

 2018년 4월 LG사이언스파크는 서울 마곡에 공식 출범한,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R&D단지이며, 전자, 화학, 통신서비스 등 LG그룹의 주요 R&D 역량을 한자리에 모아 혁신의 기반을 다졌다.

 

 이처럼 업종이 다른 계열사들이 한 곳에 모여 대규모 융복합 연구단지를 조성한 것은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이고, 다채로운 분야의 인재들이 한 곳에 모여 산업 간 경계를 허물며 창의적 발상으로 혁신을 만들어내고 있다.

 

 약 5만 3천 평 부지, 축구장 152개 크기와 맞먹는 시설에 LG전자 / LG디스플레이 / LG이노텍 / LG화학 / LG에너지솔루션 / LG생활건강 / LG유플러스 / LG CNS 8개 계열사의 연구 인력 2만 천 여명이 집결해 있고, 인근 LG아트센터, LG디스커버리랩 등과 더불어 더 많은 변화를 주도할 것이다.

 

 LG사이언스파크는 내외부 교류와 협력을 지속, 강화해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고객 가치, 전혀 다른 미래를 창조함으로써 성공적인 미래를 이뤄나가려 한다.

 

 또한 국내 최대 융복합 연구단지를 넘어 전 세계에서 모인 최고의 인재들을 중심으로 LG와 고객, 인류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차원이 다른 변화,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혁신 커뮤니티를 지향한다.

 

 이를 위해 경계 없는 오픈 마인드, 글로벌 역량을 갖추고 있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으로서, 자유로운 교류, 협업으로 근본적인 변화와 혁신의 중심으로 나아가려 한다.

 

 궁극적으로 가보지 않은 새로운 길을 열어 새롭게 부상하는 각 미래 기술 영역에서 LG그룹의 역량을 확장적으로 적용할 기회를 찾고, 거시적인 관점과 긴 호흡으로 미래를 준비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인류의 난제를 해결하고 미지의 영역을 개척하는 가운데 새로운 기술과 사업 아이템을 발굴, 개발하려 한다.

 

 LG사이언스파크의 미션은 아래와 같다.

 

1) 개방형 혁신

 LG그룹은 전자, 화학, 통신서비스 등 여러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혁신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LG사이언스파크는 강점들을 모아 R&D 시너지를 창출하려 한다.

 

 그리고 글로벌 기업, 스타트업, 대학, 연구소 등 외부 파트너십을 더해 LG가 지닌 강점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개방형 혁신 생태계를 구축해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조해 나간다.

 

2) 미래 준비를 위한 육성

 LG사이언스파크는 개방형 혁신으로 '문샷 ( moonshot : 달 탐사선 발사에 버금가는 혁신 과제 )' 프로젝트와 같은 과제들에 도전해 인류의 삶을 바꾸고,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나가고자 한다.

 

 이런 모든 활동을 고객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그들의 삶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고객 가치를 중심에 두고 있다.

 

3) 혁신 문화

 LG사이언스파크 구성원들은 창의적 사고, 상호 존중, 혁신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과 LG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 나가기 위한 혁신 공동체라는 비전을 함께 실현해간다.

 

 이를 위해 최고의 연구 환경을 제공하고, 일과 소통 방식을 개선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을 장려하는 분위기를 조성해 미래 통찰력 및 영감을 공유할 수 있는 문화를 구축해 임직원들이 즐겁게 근무하고 소속감,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한다.

 

 

 LG는 'LG way'라는 이름으로 신념과 실행력을 겸비한 사람을 선호한다.

 

- 꿈과 열정을 가지고 세계 최고에 도전하는 사람

 

 

- 정정당당하게 경쟁하는 사람

 

 

- 팀웍을 이루며 자율적, 창의적으로 일하는 사람

 

 

- 고객을 최우선으로 끊임없이 혁신하는 사람

 

 

 LG사이언스파크의 심벌마크는 "Flower of Science 과학의 꽃을 피우다."를 의미한다.

 

 우수한 DNA들의 집합과 융복합에 의한 시너지 효과를 나선구조 형태와 회전으로 표현했다.

 

 디자인 모티브인 DNA 나선구조를 회전시켜 만개한 꽃의 형태를 표현하고, 라인의 음영과 명도차를 통해 입체감 있는 이미지를 연출했으며, 다양한 색상은 LG 사업군의 융복합 시너지를 뜻한다.

스타트업-LG소셜캠퍼스

 

 

2. 실제 사례

 LG사이언스파크는 구성원 모두가 창조적으로 사고, 행동하며 자유로운 협업과 도전으로 변화를 만드는 세계 최고의 혁신 커뮤니티를 지향한다.

 

 특히 주니어 임직원 협의체인 FB ( Fresh Board ) 활동에서 LG사이언스파크 조성 아이디어를 냈던 박성희 책임은, 실제 연구단지로 완성된 모습에 감회가 새롭고, 실제로 뛰어난 접근성, 쾌적한 연구 환경을 장점으로 꼽는다.

 

- 세상에 없던 투명 OLED 디스플레이

 대면적에서도 투명 전극을 사용할 수 있는 구조를 세계 최초로 개발.

 

 현재 대형 투명 OLED 디스플레이를 양산할 수 있는 기업은 전 세계에서 LG디스플레이가 유일하다.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관련 특허만 147건을 출원, 대한민국에서 출원된 투명 디스플레이 특허의 절반이 넘는 수치이다.

 

 투명 플렉시블 OLED 디스플레이 국책 과제 성공과 양산은 이후 LG디스플레이의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국책 과제 수주로도 이어졌다.

 

 이제 기술의 대중화 즉, 소비자들이 자신의 니즈에 맞춰 투명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로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디자인, 브랜딩을 통해 기술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

 

 이것이 가능할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로, 연구 시설이 생산 시설과 함께 있으면 양산 가능성을 먼저 고려하게 돼 스스로 연구에 제약을 두거나 틀에 갇히기 쉽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좀 더 자유롭게 사고할 수 있고, 협업도 쉽게 이뤄질 수 있으며, 스마트 라운지, 융복합로, 식물원, 공원과 휴식 공간들도 많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기에도 용이하다.

 

- Open Lab 오픈랩 스타트업

 LG사이언스파크는 LG그룹의 오픈이노베이션과 상생 협력을 위해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고 있다.

 

 오픈랩은 이들을 인큐베이션하는 공간으로, 창업 초기 스타트업들이 안정적인 기반을 마련하는 둥지 역할을 하고 있다.

 

 Open Lab에 입주한 기업들은 투자 검토, 계열사 협력 등 LG사이언스파크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을 지원받고, 사업이 안정적 궤도에 올라오면 독립하게 된다.

 

 예를 들어, 오픈랩 1호 입주 기업이었던 컨시더씨는 2020년 10월 뽀로로 캐릭터를 창작한 콘텐츠 회사 오콘스튜디오와 합병하면서 오픈랩을 졸업했고, 2년 동안 오픈랩에 있던 디버 또한 사업을 확장해 졸업했다.

 

 또한 스타트업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LG전자와 협업할 수 있기에 외부에 많이 소개되어 투자로도 연결될 수 있다.

 

- 전장사업, 블록체인

 Vehicle component Solution 자동차 전장사업과 Block Chain 블록체인은 가장 주목받는 기술이다.

 

 LG전자 VS본부 기술개발 프로젝트 중 선행수주파트는 글로벌 OEM 설계 요구 사항을 분석해 최적의 구조를 설계함으로써 고객사에 제안한다.

 

 고객사의 요구를 파악한 후, 설계한 구조를 직접 프레젠테이션하는 업무이기에 기술 영업까지 이루어지는 직군이다.

 

 LG CNS 블록체인기술팀은 블록체인 솔루션 '모나체인 ( Monachain )의 고도화와 이를 다채로운 비즈니스 환경에 적용하는 일을 한다.

 

 디지털 인증, 디지털 커뮤니티 화폐, 디지털 공급망 관리 등 3대 핵심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식약처의 해외 수입 식품 수입 신고서와 위생증명서 블록체인 관리 시스템, 한국은행 CBDC 컨설팅, LG유플러스 분실파손보험 시스템 구축 등의 업무도 진행했다.

 

 현재는 사내 연구소와 더불어 블록체인 기술 연구와 프로토타이핑을 수행 중이라 한다.

 

 

* Monachain 모니체인 : LG CNS의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금융, 공공, 통신, 제조 등 모든 산업 분야에 적용 가능한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의 '모나 Mona'와 블록체인의 '체인 Chain'을 합성한 것으로, 블록체인의 여왕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담았다.

 

* Prototyping 프로토타이핑 : 사용자의 기초적인 요구를 최대한 반영한 소규모 모형 개발을 계획, 설계, 구축하며, 시험 및 검토를 통해 실제 시스템 개발에 반영할 사항을 도출하는 모든 작업을 말한다.

 

- LG사이언스파크 컬처위크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융복합 연구단지 LG사이언스파크.

 

 매년 가을마다 열리는 특별한 축제,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함께 즐기는 문화 축제 행사 'LG컬처위크'!

3. 집중 사업

 최고의 인재들이 미래 준비 R&D와 미래 혁신 고객 가치를 창출, 리딩하는 그룹 차원의 Hub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LG사이언스파크는 AI, 로봇, 클린테크, 소프트웨어 등 LG 내 여러 분야의 R&D 인재가 한 곳에 모여 LG를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우리나라 최대 R&D 단지이자, 미래의 기술/산업 융복합 가치를 창출하는 Hub이다.

 

 수만 명의 인재들을 유치, 육성하고, 이들이 연구에 몰두할 수 있도록 최고의 연구, 복지 시설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세미나, 북 콘서트, 인포멀, 봉사활동 등으로 대내외 열린 소통을 펼친다.

 

 아울러 그룹의 역동적 조직문화 공유 및 확산을 위해 매년 컬처위크도 실시한다.

 

 무엇보다 LG는 단순히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고객에게 경험을 주는 고객 가치를 실현한다.

 

 제품 기획부터 디자인, 서비스, 사후관리 등 모든 영역에 걸쳐 고객의 페인포인트에서 시작해 고객에 대한 세밀한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고객 감동을 완성하고, LG의 팬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에 중점을 둔다.

 

 또한 내부 역량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스타트업, 학계, 지역사회 등 외부와의 적극적인 오픈이노베이션을 토대로 고객들에게 최상의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내고 있다.

 

 LG는 모든 기술 혁신의 근간이 인간 중심의 가치가 확고히 지켜질 수 있도록 업계 공통의 기술 윤리 기준을 정립하고, 사용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노력을 주도하고 있다.

 

 LG사이언스파크에서는 전자, 화학, 통신서비스 등 여러 사업 영업의 8개 계열사가 R&D 역량을 집결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는데, 계열사 최고 기술경영진 회의체인 기술협의회를 거쳐 그룹 R&D를 강화하며,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발굴해 고객 감동을 실현하려 한다.

 

 근래 LG사이언스파크가 집중하고 있는 분야는 다음과 같다.

 

- 커넥티드카

 기존의 전기, 전자, 부품 사업 역량을 기반으로 한 미래 친환경 자동차 부품 사업뿐만 아니라 5G 기술과 자율주행 데이터 수집, 분석 등에 더해 종합적인 커넥티드카 솔루션을 개발하고 확보한다.

 

- 파워트레인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 배터리사업에서 2021년 6월 기준 180조 원에 달하는 수주 잔고를 확보했고,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은 자동차 부품 사업역량 강화를 위해 차량용 모터, 디스플레이, 카메라, 통신모듈 등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최근 자동차 조명회사를 인수하고, 전기차 파워트레인을 만드는 합작회사도 설립했다.

 

- 차세대 디스플레이

 세계 유일 대형 OLED 패널 생산 업체로 다양한 유형의 OLED 디스플레이를 지속 개발해 사업을 확대 중이며, 2020년 세계 최초 롤러블 올레드 TV인 < LG 시그니처 올레드 R >을 출시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선보였다.

 

 LG화학은 폴더블 디스플레이 소재를 개발하며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재 시장에 본격 진출하고 있다.

 

 - 로봇

 LG전자는 로봇을 미래사업의 한 축으로 삼고,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서비스에 초점을 맞춰 호텔, 병원, F&B 등 각종 맞춤형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LG CNS는 IT서비스 업계 최초 기업과 로봇 제조사 사이에 위치해 양쪽 모두의 최적화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로봇 서비스 플랫폼 '오롯'을 출시했다.

 

- 뷰티

 LG생활건강은 대한민국 최초 화장품과 치약을 시작으로 수많은 제품으로 고객에게 건강하며, 아름답고 활기찬 가치를 제공해 왔다.

 

 LG화학은 에스테틱 사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있으며, 대표 제품인 미용필러 '이브아르'는 10년 판매량이 약 1천 만개로 5년 연속 코트라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됐다.

 

+ Innovation Council

 LG에서는 개방형 혁신의 관점에서 다양한 통찰력으로 미래 기술과 신사업 기회를 발굴하고자 Innovation Council을 운영 중이다.

 

 여러 분야의 글로벌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는 Innovation Council에서는 산업 트렌드 및 Insight를 지속 논의하고, 이를 통해 발굴된 미래 기술/사업 기회를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선사할 수 있는 NBT ( Next Big Things )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고 있다.

 

 Innovaiton Council에서는 산업 트렌드 센싱과 NBT 인사이트 발굴을 위한 글로벌 유망 분야를 선정해 운영하고 있다.

 

Ex) AI / Metaverse / Software / Cloud / Robotics / Quantum Computing / Healthcare / Media / Web3 / Mobility / Bio / Material

가전렌털-LG전자하이케어솔루션

 

 

4. 주요 건물 탐방

1) Shared Laboratory Center, SLC 공동실험센터

 SLC에서는 계열사 간 공동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한민국 최초 분석 장비를 그룹사가 공동으로 활용하고 분석 기술을 개발해 형상, 표면, 유기화학, 무기화학, 환경, 재료시뮬레이션 6개 분석 기술 플랫폼을 기반으로 핵심 미래 기술들을 연구한다.

 

 지하 2층에 있는 분석센터는 각 계열사에서 따로 운영하던 물성분석 조직을 하나로 모아 장비와 기술을 공유하는 곳인데, 초고분해능 투과전자현미경, 집속이온빔과 같은 고급 장비는 물론 계열사별 전문가와 함께 고민하며 연구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다.

 

2) W1동 3D프린팅실

 160평 공간에 여러 종류의 3D프린터 장비를 모아 운영하고 있으며, 시제품 조형, 양산 모듈 제작, 산업용 3D프린팅 개발 등이 진행되는 곳이다.

 

 LG사이언스파크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3D프린팅 전문가들이 원하는 모형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아이디어룸

 ICS 통합지원센터 3층 아이디어룸에서는 프로젝트 미팅, 타운홀 미팅 등 회의와 발표를 위한 공간, 장비가 잘 갖춰져 있다.

 

 실내 캠핑장을 연상시키는 자유롭고 밝은 인테리어 덕분에 편안한 분위기에서 토론, 협의를 이행할 수 있다.

 

4) LG사이언스파크 어린이집

 아이와 즐겁게 출근할 수 있는 LG사이언스파크 어린이집에서는 입주사 자녀 약 300명을 돌보고 있다.

 

 오전 9시 30분부터 19시 30분까지 12시간이나 맡길 수 있어 육아 걱정을 덜 수 있다.

 

5) LG유플러스 갤러리C

 LG유플러스 1층에 있는 갤러리C.

 

 현대미술 작품들을 통해 창의적 영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로비라운지에 조성된 열린 문화예술공간이다.

 

 2~3개월마다 새로운 전시를 열어 매번 어떤 작가와 작품을 소개할지 기대되는 묘미도 느낄 수 있다.

 

6) 피트니스센터 / 건강관리실

 러닝머신 41대, 사이클 6대 외에도 다양한 운동기구와 탈의실, 샤워실 등을 갖추고 있고, 150여 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전문 트레이너가 상주해 운동법을 알려줘 체계적으로 근력 관리를 할 수 있다.

 

 LG전자, LG CNS 건물에는 건강관리실도 있어 간단한 건강검진과 처치가 가능하다.

 

 정기적으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해 직원들의 건강도 관리할 수 있다.

 

7) 스마트스토어

 LG CNS의 스마트 스토어. 점원도, 지갑도 필요 없다.

 

 AI 기반 이미지 인식 기술로 얼굴과 상품을 인식하기 때문에 출입이 간편하며, 상품 바코드를 찍을 필요 없이 결제 테이블에 올려두면 자동으로 결제된다.

 

8) 컬처 커뮤니티

 ISC 지하에 위치한 컬처 커뮤니티는 각자가 좋아하는 취미활동을 즐길 수 있다.

 

명상부터 탁구까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누구나 예약 이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ISC는 아늑한 응접실처럼 조성돼 있고, LG 초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LG시그니처 제품이 전시돼 있다.

 

 7층에는 글로벌라운지가 있는데, VIP 의전을 위한 곳으로 서울식물원을 내려다보며 편안한 분위기에서의 식사와 미팅이 가능하다.

 

9) 구내식당

 양식, 한식, 분식 등 취향과 입맛에 따라 골라먹을 수 있는 다양한 메뉴, 맛과 품질까지 더욱 업그레이드 됐다.

 

 식사 후 저렴한 가격으로 내부 카페에 들려 후식까지 해결할 수 있다.

 

10) LG이노베이션 갤러리

 LG의 최첨단 기술들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5G, 로봇, OLED, VS, 바이오, 뷰티 Zone으로 구성돼 있고, 아직까지는 비즈니스 고객을 대상으로만 투어가 가능하다.

 

11) Vision Hall

 ISC 6층에 위치한 비전홀은 200평 규모로 150명을 수용할 수 있어 크고 작은 행사들이 펼쳐지는 계단식 다목적홀이다.

 

 전면 프로젝터, 양옆에도 화면에 제공돼 넓은 시야각을 자랑하고, 뒤쪽에는 동시통역실도 있어 글로벌 세미나, 컨퍼런스 등의 행사도 문제없이 이행할 수 있다.

 

12) LG디스플레이 마곡 쇼룸

 OLED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홈, 게임 등 다채로운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의 미래상을 체험할 수 있다.

 

 투명 OLED, 플렉서블 OLED, 가상현실 솔루션을 탑재한 피팅 미러 등 LG디스플레의 차세대 디스플레이 패널들을 실생활 공간에 구현했다.

 

 코로나19 때문에 CES 2021 현장 참여가 어려울 땐 전시 공간을 이곳에 그대로 조성해 놓아 상설 전시로 전환해 사용하고 있다.

 

13) LG CNS 커뮤니케이션센터

 LG CNS 본사 1층에 위치한 커뮤니케이션센터는 LG CNS가 그리는 미래의 IT 기술과 감성 마케팅 솔루션 B.E.A.T ( Briefing Experience Authoring Tool )가 결합된 공간이다.

 

 모든 동선을 하나의 스토리라인으로 구성해 마치 쇼를 보는 것과 같은 감성을 제공한다.

 

 9층에는 조용하고 독립적인 공간에서 VIP 응대와 회의가 가능한 EBC ( Executive Briefing Center )가 있다.

 

 멀티미디어로 회의를 하고, 컨퍼런스룸과 미디어홀, 라운지로 이뤄져 있다.

 

14) 코트야드 서울 보타닉파크 호텔

 Courtyard by Marriott Seoul Botanic Park.

 

 LG사이언스파크 투어와 컨퍼런스 미팅 후 고객을 근처 호텔로 안내한다.

 

 도보로 약 5분 거래에 위치한 호텔은 김포공항에서 서울 중심부로 들어가는 길목에 있어 접근성이 좋다.

인공지능-AI면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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