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량기업 소개/2차전지 & 친환경

일진하이솔루스 수소연료탱크 선도 기업

by ghdzbql 2021. 12. 20.
반응형

일진하이솔루스-수소연료탱크
출처 : http://www.composite.co.kr/company/ci.jsp

1. 일진하이솔루스

  일진하이솔루스는 수소전기차의 핵심 모듈인 수소연료탱크와 CNG 탱크 및 ( Compressed Natural Gas, 압축천연가스 ) 매연 저감장치를 개발하고 제조하는 전문 기업이다.

 

  특이점으로는 공업용 합성다이아몬드와 정밀소재 전문 기업인 일진다이아와 연결종속회사로 상장했고, 지분율은 59.6%다.

 

  수소연료탱크의 경우 현대차의 수소전기차인 넥쏘에 독점 전량 공급 중이고, 넥쏘 차기 모델까지 공급계약을 체결해 2026년까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매연 저감장치는 5등급에 해당하는 노후 경유차와 같은 여러 종의 차량별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보급하고 있다. 2020년 기준 매출액은 수소사업부 49% / 환경사업부 51%를 차지하고 있다.

 

  환경사업부문에서 중대형 경유 차량의 미세먼지 발생량을 줄이는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생산하고 있고, 일진하이솔루스는 중대형 차량과 동시저감장치 부문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2021년 9월 3일 코스피에 상장했고, 공모자금은 수소운송용 저장시스템, 차세대 SUV용 수소저장탱크, 상용차용 대형 수소탱크와 같이 수소사업부 공장 증설을 위한 설비투자와 연구, 개발 등에 사용할 예정이라 밝혔다.

 

  그렇게 되면 수소 저장용기 생산능력은 2021년 5.1만 개에서 2023년까지 15.6만 개로 지금보다 3배 이상 늘어나게 된다. 상장 이후 유통가능 물량은 24%에 불과해 수급 부담도 적다.

 

2. 제품/상품

  ILJIN Hysolus 일진하이솔루스의 수소연료탱크는 세계 최초이자 최대 양산 공급 실적을 자랑한다.

 

  특히 Type4 차세대 용기 양산으로 저장 효율과 11% 경량화, 안정성, 가격 경쟁력, 품질까지 글로벌 경쟁사 대비 훨씬 뛰어난 성능을 갖추고 있다. Type1~Type3은 경제성과 안정성에서 적합하지 않다.

 

  위와 같은 제품력을 기반으로 대한민국 내 고객사들과도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승용차에서 상용차, 튜브트레일러, 선박, 드론, 지게차로 제품군을 확대함은 물론, 북미와 중국으로까지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현재 지역별 매출 비중은 대한민국 96.5%, 유럽 2.8%, 미주 0.4%, 기타 0.3%이다.

 

  미세먼저 저감과 배출가스 관리는 정부 정책의 수혜를 받아 안정적인 캐시카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경제-한계와 가능성

 

 

3. 성장모멘텀

  수소 에너지원이 사용되는 분야가 많아질수록 수소를 안전하면서도 저렴하게 운송하고 보관할 수 있는 수소저장용기 수요도 증가할 것이다.

 

  700bar 압력을 견디는 탱크는 수소차 원가의 20% 안팎을 차지하는 핵심 부품 중 하나다.

 

 

- 수소 충전소용 튜브트레일러는 지자체, 수소유통사의 실정과 사업화 협력을 추진 중이다.

 

- 선박은 대한민국 대표 조선사와 대형 수소 선박용 탱크 개발 및 공급 MOU를 체결했다.

 

- 지게차는 시범 사업용 제품에 납품했고, 국책과제로 공동 개발에 착수하고 있다.

 

- 드론/PAV는 드론용 용기 물량을 공급하기 시작했고,

 

- 트램/철도는 아직 실증용 제품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4. 촌평

  수소차는 아직까지 전기차 대비 효율이 낮고 가격경쟁력과 인프라도 부족한 상황이다.

 

  그러나 그린수소 생산과 충전 인프라 확대 지원 정책, 대량생산 체제로 수소차 가격경쟁력 향상, 내연기관차 인력 흡수를 위한 전략적 수소차 육성정책 등에 더해 EU, 미국, 영국, 인도, 일본, 중국 등 선진국들이 수소차를 수소 정책에 포함시켰다.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EU는 그린수소 생산과 수소차 충전소 의무화제도 시행, 미국의 수소차 허브 조성, 캘리포니아주 클린상용차 의무화제도, 중국은 수소차 육성 지구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글로벌 수소차 시장에서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보조금과 충전인프라에 적극적인 덕분에 수소차 생산 100% 국산화 달성, 내연기관차 고용 인력 감소 상쇄를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2021년 12월 17일 종가 기준 56,500원

두산퓨얼셀-주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