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량기업 소개/IT & 레저 & 금융

우리관리 관리소장 되는 방법과 사업 분야 소개

by ghdzbql 2022. 11. 6.
반응형

우리관리 본사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학의로 282 금강펜테리움IT타워 A동 21층

시설관리공단-채용
https://www.hankyung.com/realestate/article/202207058117Y

1. 우리관리 개요

 우리관리주식회사는 1980년 1월 31일 (주)한일주택관리로 설립됐고, 2002년 7월 1일 우리관리주식회사로 재출범했습니다.

 

 사업 목적은 공동주택관리업, 주택임대관리업, 빌딩관리업, 시설 관리업, 시설물 유지보수, 보안/미화, 컨설팅 및 리서치 등을 하고 있습니다.

 

 시설물 유지관리는 건축, 토목, 전기, 기계, 방재, 조경, 통신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한 전문성과 경험을 요구합니다.

 

 특히 집합건물 규모가 큰 대한민국의 경우는 더 그렇습니다.

 

 그런데 집합건물 관리는 다수의 소유자와 점유자가 있어 시설관리에 대한 의사 결정과 합의 형성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집합건물법과 공동주택관리법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기반으로 관리규약에 근거해 관리해야 합니다.

 

 우리관리주식회사는 바로 이 분야의 전문성, 오랜 경험으로 고객들의 자산가치 증대에 더해 쾌적하고 안전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관리BI는 < WeBLUE >이며 WeBLUE는 우리관리주식회사가 한정된 고객에게만 제공하는 집합건물관리 업계 최초의 고품격 주거 관리 서비스 브랜드입니다.

 

 WeBLUE ( Best, Luxury, Uibiquitous, Environment )는 항상 최고만을 고집하는 서비스, 고객에 걸맞는 고품격 생활환경, 미래지향적 최첨단 시스템, 쾌적하고 안락한 친환경 주거지원 서비스를 뜻합니다.

 

 2002년 "우리관리"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출범한 이후 고객들로부터 더 신뢰받고 사랑받는 우리관리가 되기 위해 4가지 경영이념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1) 선진주거문화 창달 : 선진 주거문화 창달이라는 사명감

 

2) 대한민국 모범기업 : 대한민국 공동주택관리 업계를 대표하는 모범기업

 

3) 고객 우선 회사 : 고객을 위해 운영하는 회사

 

4) 보람 찾는 직장 : 역량있는 인재들이 보람을 찾는 직장

 

 

 경영방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수한 관리인력 확보 및 양성.

 

- 전사적 역량에 의한 사업장 관리.

 

- Network & Database에 의한 전문 관리.

 

- 고효율의 품격 높은 관리 서비스 제공.

 

 

 사훈 : 정직한 우리 / 신뢰받는 우리 / 도전하는 우리

 

 

 3대 핵심과제는 집합건물 시설관리의 전문화, 관리 서비스의 차별화, 고객가치를 위한 브랜드화인데,

 

- 전문화 : 전문화된 관리시스템으로 건물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 차별화 : 차별화된 관리 서비스로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적극 부응.

 

- 브랜드화 : 브랜드화 실현으로 공동주택의 유무형 가치를 더욱 높임.

 

 

 실제로 우리관리는 꾸준히 자회서 출범과 외형을 확장해왔고, 2019년 국토교통부로부터 부동산 서비스 사업자를 인증받았으며,

 

 2021년 관리면적 1억 제곱미터 돌파, 관리호수 90만 호 돌파를 달성했습니다.

자이에스앤디-주택정비사업

 

 

2. 우리관리 사업 소개

1) 종합 주거관리 서비스

 주거용 건물 대상 총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파트, 주상복합, 임대주택 등 주거용 건물을 대상으로 시설, 보안, 미화, 행정업무를 총괄해 운영하고 관리합니다.

 

2) 빌딩 시설관리 서비스

 업무용 빌딩, 병원, 호텔, 리조트, 아파트형 공장 등 건물 특성에 맞는 맞춤형 시설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시설물 유지보수

 아파트, 주상복합, 오피스텔 등 건물의 장수명화 ( 수명연장 )를 위해 대규모 수선 및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4) 컨실팅과 리서치

 아파트, 주상복합 등 공동주택관리 전반에 걸쳐 컨설팅 ( 리서치 - 기획 - 설계 - 운영관리방안 도출 ) 서비스.

 

 

 2022년 10월 말 기준 대규모 관리 단지 현황을 살펴보면 3,000세대 이상은 16곳,

 

 2,000~2,999세대 38곳, 1,000~1,999세대 206곳,

 

 10년 이상 관리 단지로 구분되는 중장기 관리 단지는 427곳에 달합니다.

 

 특히 주생활연구소는 우리관리주식회사가 업계 최초로 2007년 7월 설립한 연구소이며, 주택관리 회사가 가지는 다채로운 데이터를 활용해 더 나은 주택의 기획, 공급과 고객의 주거 만족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주거환경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사연구, 입주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위한 조사연구, 관리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조사 연구, 효율적인 관리 운영 및 관리 절감 방안 등도 연구합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사내 그룹웨어와 ERP를 자체 개발해 투명하고 체계적인 사업장 관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 인력을 통해 안전컨설팅을 실시함으로써 사업장의 안전 수준을 정량화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재해나 사고를 예방합니다.

 

 운영방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면 크게 4가지로 분류합니다.

1) 안전컨설팅

 평가 기준에 따른 위험성 평가 이행여부 파악 및 미비점 발견 시 즉각적인 개선, 주거용 건물 대상 총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파트, 주상복합, 임대주택 등 주거용 건물을 대상으로 시설, 보안, 미화, 행정업무를 총괄해 운영하고 관리합니다.

 

2) 시설물 사고예방

 매월 4일을 안전점검의 날로 지정해 운영합니다.

 

 월 1회 안전점검 보고서 제출 사업장 안전관리 실태를 지속적으로 파악합니다.

 

3) 긴급사고 대비한 비상대책반 운영

 긴급사고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을 위해 비상대책반도 운영합니다.

 

 전국 규모의 사업장 네트워크로 사고지역 인근 직원들이 TF팀을 구성해 1차 대응하고, 이후 본사 기술전문가들이 신속하게 투입돼 사고 복구를 완수합니다.

 

4) 그룹웨어 운영

 그룹웨어를 활용한 온라인 업무보고 체계를 가동해 상시 피드백을 진행하고, 사고 사례와 대응 자료를 전 사업장이 공유합니다.

 

 

 회계에서도 정확한 기업형 회계 관리로 투명한 관리를 추구하는데, 예산 수립부터 집행 및 보고에 이르기까지 회계 지원 경험이 풍부한 본사 전문가가 사업장을 방문해 회계 감사를 진행합니다.

 

 공동주택 통합관리 솔루션과 회계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한 사업장의 월례 보고 검토에 이어 매월 1회 이상 재무제표 점검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입주자 관리, 관리비 부과, 예산 수립 및 집행, 인사급여 등 사업장 회계 업무 전반에 대해 사업장 별 1:1 컨설팅이 이루어지며, 필요시 회계 전문가가 현장에서 중점 점검을 실시합니다.

 

 더불어 변호사, 법무사, 노무사, 회계사, 기술사, 건축사 등 전문가들과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해 신뢰성 있는 자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설관리만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이웃과의 관계 형성을 위해 공동체 활성화 컨설팅도 이행합니다.

 

 현장 중심의 세미나도 개최해 공동체 활성화가 필요한 사업장, 관리자에게 노하우를 공유하고, 매년 전국의 사업장에서 모인 관리소장들이 경진대회를 통해 다양한 공동체 활성화 사례를 나눕니다.

 

 추가적으로 지역, 규모, 단지의 특성별 다양한 우수 사례들을 취합해 매년 도서로 출판하고, 각 사업장에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안단테

 

 

3. 우리관리의 지속가능경영

1) 윤리경영

 고객/협력업체, 본사/사업장 임직원 신문고를 운영하고, 직원 윤리의식 확립을 위한 CS교육도 실시합니다.

 

 그 일환으로 2002년 우리관리 출범과 동시에 업계 최초로 관리소장 공개채용을 비롯해 투명한 인사제도를 운영하며, 협력 업체를 비롯한 업계 관계자와의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를 정착시킵니다.

 

2) 인재육성

 법무 / 노무 / 행정 / 기술 / 회계 / 소방 / 조경 / 경비 / 미화 / CS / 커뮤니티 등 여러 업무 분야에 대해 정기, 수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관리직원들의 전문성이 상향 평준화되도록 매년 맞춤형 열린 교육도 20회 이상 열리고 있습니다.

 

 원거리 사업장 관리직원도 현장 교육의 한계점을 배려하기 위해 온라인 교육, 멘토링 제도도 제공합니다.

 

 매년 실시하는 관리비 절감 사례 경진대회 수상자를 비롯, 우수 임직원 대상으로 해외연수도 추진합니다.

 

 해외교류에서 집합건물관리 노하우를 공유해 다각도로 교육의 질 향상을 추구합니다.

 

3) 안전경영

 지속적인 안전보건 활동을 위해 매년 안전보건 경영시스템을 운영 및 점검하고 철저한 계획에 따라 실행 및 문제점 보완으로 안전경영을 실천합니다.

 

 사업장의 정기, 수시, 집중 점검 실시와 컨설팅,

 

 산재 발생 대응 프로세스 구축 및 보완,

 

 MSDS ( Material Safety Data Sheets, 물질 안전 보건자료 ) 관리와 안전점검 평가 및 분석,

 

 안전 캠페인 인쇄물 배포를 통한 홍보.

 

4) 품질경영

 고객의 가치를 창조하는 대한민국 집합건물관리 1위 기업입니다.

 

 2010년부터 업계 최초 관리비 절감 사례 경진대회 개최,

 

 연중 관리계획을 수립, 배포, 교육해 업무 실수를 최소화하고 본사의 직무별 전문가들이 정확한 업무 지원을 가능하게 합니다.

 

 모든 사업장의 관리 품질을 상향 평준화하고자 크고 작은 사업장에서의 다채로운 고객감동 실천사례를 모아 책으로 출간해 무료로 배포하며, 전문 교육과 컨설팅을 병행함으로써 지식경영을 현실화합니다.

 

5) 상생경영

 우리관리는 협력 업체와 지휘계통의 일원화로 입주민의 만족도 제고, 안전사고 예방, 신속한 사후처리, 관리비 절감을 실현해 지속 가능한 상생 모델을 구축합니다.

 

 또 최근 창사 20주년을 기념해 업무센터이자 자료센터, 소통센터로 기능하는 공동주택 관리 포털 < 우리 지니 >를 론칭해 이제 막 현장에 파견된 관리소장도 빠르게 업무에 적응해 주민 요구 등에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근래 우리관리는 1300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에너지 절약을 주제로 한 "월간 우리사이 캠페인"을 전개하고 소등행사, 페트병 재활용 행사에 참여하는 등 환경부 주관 탄소중립 실천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6) 사회공헌

 본사와 사업장 임직원들이 함께하는 "해피우리봉사단", 우리관리 경리직원들의 우리경리 사랑실천모임 "우사모", 우리관리와 집합건물 관리업계 관리소장님들의 모임 "소금나무" 회원들이 이웃과의 사랑 나눔을 하고 있습니다.

 

 독거노인 집수리 해수봉, 연탄 나눔 봉사, 경로당 대청소, 장애인 돌보미 봉사, 하천정화 활동, 어른들께 식사 대접, 장애인들과 함께 하는 김장.

 

* 노병용 우리관리 회장과 우리관리의 스토리

 노회장은 삼성물산에서 지역전문가 제도를 이용해 일본 다이세이건설에 파견됐고, 당시 한국보다 앞섰던 일본의 건설 업계를 직접 경험했습니다.

 

 또 게이오대 대학원 경영관리연구과 MBA로 경영학을 공부했고, 부동산 자산관리의 마지막 단계인 시설관리 ( Facility Management, FM )의 중요성을 깨달았다고 합니다.

 

 "20~30년 전부터 일본은 디벨로퍼 ( 시행업자 )가 주택 공급을 주도하고, 시설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쓰는데, 분양 후 준공하면 끝이라고 생각했던 한국 건설사 직원 입장에서 충격이 컸다."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일본에서는 디벨로퍼들이 공동주택 종합 관리 서비스 업체를 까다롭게 고르고 관리 과정에서 수집한 고객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차기 개발에 나섭니다.

 

 반면 한국은 건설사들이 국가 주도 택지 개발에 발맞춰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짓고, 분양하는 데 치중해 시설관리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귀국 직후 IMF 외환위기를 겪은 대한민국에서 '집은 짓기만 하면 팔리는 것'이라 여겼던 건설사들의 믿음은 깨졌고, 한보, 대우 등 재계 순위 상위에 속하는 건설사들이 도산하는 상황에서 노회장은 회사에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공급자 위주였던 한국 주택 시장의 헤게모니가 소비자로 바뀐 시점이 바로 이때부터였을 것입니다.

 

 삼성물산에서 자회사까지 분리시키는 데 성공했지만, 예상보다 지원이 부족했기에 노회장은 창업을 결심했고, 2001년 주택 종합관리 회사 "신성관리"를 인수, 이듬해 현대종합관리, 한일주택관리, 한일종합관리까지 4개 법인을 추가로 인수해 지금의 우리관리의 토대를 형성했습니다.

 

 그는 2017년 일본 오사카에서 준공 41년 차를 맞이한 맨션을 방문한 경험을 덧붙였습니다.

 

 맨션 주민대표는 "초기 입주자의 63%가 41년간 맨션과 같이 노후화되고 있다."라고 농담하면서 31년 후인 2048년까지 장기 수선 계획을 세웠고, 100년 수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고 합니다.

 

 노회장 역시 "우리관리 또한 준공 100년이 돼도 거주 가능하도록 아파트를 관리하는 노하우를 확보할 것이며, 물리적인 업계 1위에서 그치지 않고 서비스 면에서도 경쟁사를 압도하는 초격차 서비스로 시설관리의 좋은 선례를 만들어나가겠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진짜 문제는 준공 30년 이상의 노후화가 진행된 아파트들은 재건축을 통해 새 아파트로 바뀌고,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으니 집은 낡으면 부수고 다시 짓는 것이라 여기는 인식이 시작됐습니다.

 

 그러나 동 간 간격도 넓고 5~13층 정도에 불과했던 아파트가 35층 이상의 고층 아파트, 용적률 300%에 육박하는 장소로 탈바꿈한다면 이들의 미래는 다시 재건축일 수 있을까요?

 

 아직까지는 한국의 분양 아파트 가운데 시설관리를 적극 추진해 부동산의 가치를 크게 높인 사례는 없지만, 한국도 이제 한국도 전략적이고 장기적인 시설관리가 필요할 때일 것입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채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