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량기업 소개/IT & 레저 & 금융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 소개와 사업 방향

by ghdzbql 2022. 10. 18.
반응형

현대백화점그룹 본사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동 테헤란로98길 12

현대비앤지스틸-채용
출처 :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01043164Y

1. 현대백화점그룹의 역사

 현대백화점그룹은 1971년 금강개발산업으로 출발한 이후 유통사업과 패션/뷰티, 종합 식품, 토탈 리빙, 디지털/IT, 렌탈, 여행/선택적 복지, 건설장비, 바이오/헬스 등 지속적으로 사업 영역을 넓혀가며 종합 생활 문화기업으로 발돋움했다.

 

 창업 초기에는 현대건설로부터 금강휴게소를 이어받은 뒤, 강원도 강릉에 동해비치호텔 ( 현 강릉 씨마크 호텔 )을 세워 호텔사업 개시,

`

 1977년 경남 울산시 동구에 현대쇼핑센터를 개시해 유통업에도 발을 딛었다.

 

 정지선 회장은 그룹의 역사를 한 줄로 압축하면 "과감하고 열정적인 도전의 연속"이라 칭하고 있다.

 

 그 도전의 시작은 백화점 사업 진출이었는데, 1981년 금강종합복장 합병, 1985년 현대음료, 작업복 제조사 중원종합통상을 합병하며 서울 압구정동에 현대백화점 1호를 완공했다.

 

 1980년대 후발주자로 참여했기에 성공보다 실패에 대한 우려가 컸지만, 현재 "고품격 백화점, 문화 백화점"이라는 지평을 열었고, 그룹의 주력 사업으로 성장시켰다.

 

 1987년 한국무역협회와 합작해 한무쇼핑을 세우고, 1988년 화랑가공 합병, 1995년 서진항공도 합병해 여행사업까지 분야를 넓혔고, 1996년 한국물류도 인수해 물류창고업까지 진출했다.

 

 1999년 정몽근 회장의 주도로 현대그룹에서 계열분리 후 로고도 바꿔 식자재업을 분리해 "G-NET" 출범

 

 검색엔진 운영 업체 "까치네" 인수, 모기업명을 "현대백화점"으로 바꾸고, 2001년 대규모 기업집단으로 지정됐으며,

 

 2002년 서초케이블 유선방송 등 6개 케이블SO를 인수해 HCN을 출범시켰다. ( 2021년 KT스카이라이프로 양도 )

 

 2006년 정몽근 회장이 명예회장으로 추대, 장남 정지선 부회장을 회장으로 승진시켜 2세 경영을 알렸고,

 

 2011년 반디라이트, 2012년 리바트와 한섬을 인수해 가구, 패션 사업 진출,

 

 2017년 SK네트웍스로부터 패션부문 인수 [ (주)현대지앤에프로 출범 ] / 현대백화점그룹 통합멤버십 H.Point 론칭,

 

 2018년 현대백화점 면세점 사업권 취득 등을 진행했다.

 

 2020년 4월 17일에는 사옥 이전이 완료돼 40년 만에 압구정동 시대에서 삼성동 시대로 접어들었으며, 구 사옥에는 현대리바트가 입주했다고 한다.

 

 2021년 1월 15일 이지웰 인수 / 2월 26일 현대백하점 더현대서울 개점, 2022년 (주)지누스 인수.

 

 현대백화점그룹은 "고객을 행복하게, 세상을 풍요롭게"라는 경영 이념과 "고객에게 가장 신뢰받는 기업"이라는 비전을 수립, 이를 토대로 종합 시품, 패션과 리빙, 뷰티 등 본격적인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면서 아울렛, 면세점 진출로 유통 부문을 강화했다.

 

 핵심가치는 열정 / 자율 창의 / 지속성장 / 업무혁신 / 고객지향 / 상생 추구를 지향한다.

 

2 현대백화점그룹 사업 분야

1) 유통

- 현대백화점 : 고객의 생활에 차별적 가치를 제공하는 온-오프라인 라이프 플랫폼.

 

 현대백화점 / 더현대닷컴 / 현대식품관 to home / 현대어린이책미술관

 

 이외에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목동점, 킨텍스점, 충청점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한무쇼핑,

 

 인천 송도 경제자유구역 내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부지를 소유한 현대송도개발 등이 있다.

 

 

- 현대백화점면세점 : 고객 행복, 직원 만족, 미래 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 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 / 현대백화점인터넷면세점

 

 

- 현대홈쇼핑 : 고객가치를 중심으로 최고의 온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기업.

 

 2007년 10월 대한민국 최초 홈쇼핑 전문 사옥 < 디지털 플렉스 > 개관

 

 현대홈쇼핑 / 현대hmall

 

2) 패션 / 뷰티

- 한섬 : 대한민국 No.1 패션 & 라이프스타일 선도 기업

 

 한섬 / 더한섬닷컴 / H패션몰 / EQL

 

 여성복 브랜드가 많고 SYSTEM, SJSJ 등으로 유명하다.

 

 랑방, 발리, 톰 그레이하운드 등 해외 패션 브랜드도 수입해서 판매하고 있다.

 

 SK네트웍스 패션부문 ( SJYP, 타미힐피거, DKNY, 캘빈 클라인 외 )을 인수해 현대G&F 출범시켰고, 2019년 10월 1일 흡수 합병한다.

 

 2019년 5월 더한섬하우스 광주점, 2020년 1월 더한섬하우스 제주점 오픈, 같은 해 (주)클린젠코스메슈티컬 인수했다.

 

3) 종합 식품

- 현대그린푸드 : 다양한 식품 분야에서 식문화를 주도해온 종합 식품기업.

 

 2013년 12월 1일 (주)C&S푸드시스템 인수,

 

 2016년 2월 멕시코 단체 급식 진출,

 

 2019년 1월 28일 "텍사스로드하우스" 론칭,

 

 2020년 3월 4일 스마트푸드센터 가동 /  맞춤형 케어푸드 "그리팅" 론칭

 

 현대그린푸드 / 그리팅몰

 

4) 토탈 리빙

- 현대리바트 : 가구를 넘어 생활공간 전반을 디자인하는 토탈 인테리어 기업

 

 현대리바트 / 리바트몰

 

 1977년 12월 현대종합목재라는 사명으로 설립,

 

 1979년 10월에 런칭한 가구 브랜드 "리바트"가 유명해지자 아예 사명으로 바꿔버렸다.

 

 1998년 고려산업개발에 합병됐는데, 2010년대 들어 업계 3위였던 퍼시스가 적대적 M&A를 시도하자 현대백화점그룹이 다시 인수했고, 대한민국 가구 업계에서 한샘에 이은 2위를 차지하고 있다.

 

 

- 현대L&C : 친환경 리빙 인테리어 문화를 선도하는 토탈 인테리어 기업

 

 현대 L&C / 현대L&C몰

 

 2018년 한화L&C 인수 후, 인테리어 건축자재 전문회사로 건자재업계에서 LX하우시스, KCC와 더불어 3대 메이저 업체다.

 

 PVC창호, 알루미늄창호, 도어, 중문, 주택용바닥재, 상업용바닥재, 벽지, 인테리어필름, 경질필름, 인조대리석, 가구 등을 취급하고 있다.

 

 

- 지누스 : 전 세계인에게 행복한 공간을 제안하는 글로벌 온라인 가구, 매트리스 기업

 

 지누스 / 지누스몰 / ESG

 

 

5) 디지털 IT

- 현대IT&E :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는 IT 전문 기업

 

 현대백화점그룹의 IT 전문 기업으로, IT시스템 운영과 신규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현대퓨처넷 : 고객에게 혁신적인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는 미디어 콘텐츠 기업

 

6) 렌탈

- 현대렌탈케어 : 종합 렌탈&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라이프 케어 기업.

 

 현대렌탈케어 / 현대큐밍

 

 2015년 4월 현대홈쇼핑 자회사로 설립된 렌털 전문기업이다.

 

 "큐밍 Quming"이라는 브랜드로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매트리스, 의류청정기 등 여러 품목의 렌탈 사업을 병행하고 있다.

 

7) 여행, 선택적 복지

- 현대드림투어 : 법인 전문 여행서비스 기업

 

 현대드림투어 / 더현대트래블 THT

 

 B2B 여행전문 기업이다.

 

 현대가 그룹 계열사와 정부기관, 공사, 기업체, 단체 등 출장, 여행 업무를 수행한다.

 

 국제 항공권 예약부터 발권, 해외/국내 여행, 외국인 초청 행사, 학생 대상 여행 프로그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현대이지웰 : 대한민국 복지 기준을 만들어 나가는 복지플랫폼 전문 기업

 

8) 건설 장비

- 현대에버다임 : 미래를 건설하는 글로벌 기업

 

 2015년 편입된 종합 중방비 업체다.

 

 유압기계부문 ( 건설기계사업부, 드릴사업부 ), 차량사업부문, 중장비 사업부문으로 이뤄져 있다.

 

 한국타워크레인 ( 타워크레인, 공장크레인, 차체, 특장차, 특수 목적용 차량 제조, 설계, 도매, 무역 등 기타 물품 취급 장비 제조 업체 ),

 

 타이포스 ( 건설 기계, 어태치먼트, 금속조립 구조재, 다목적 소방차, 도매/수출입 등 건설, 광업용 기계 및 장비 ),

 

 에버다임락툴 [ 굴착장비 ( 함바 / 비트 / 로드 ) 제조 등 톱 및 호환성 공구 제조 업체

 

9) 바이오, 헬스, 뷰티

- 현대바이오랜드 : 2020년 SK바이오랜드 인수.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바이오메디컬 소재 생산 및 판매 전문 종합 헬스케어 기업

 

10) 기타

- 현대백화점 여자 양궁단

 

- 현대백화점사회복지재단 : 정몽근, 정지선의 사재 출연으로 2006년 설립됐다.

 

 아동복지부문을 중점으로 복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3. 경영 방향과 그룹의 인재상

1) 미션 / 비전

- 미션 : 고객을 행복하게, 세상을 풍요롭게

 

- 비전 : 고객에게 가장 신뢰받는 기업

 

2) 사업 목표

- 고객의 생활 가치를 높이는 회사

 

 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추천한다.

 

 고객 관점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데이터를 활용한 가치를 제공한다.

 

 

- 미래의 사업 가치를 창출하는 회사

 

 소비 생활 관련 유망 사업을 발굴해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 및 고객 관점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를 꾀한다.

 

 

- 사회적 가치에 기여하는 회사

 

 ESG 경영을 강화해 미래 세대에 희망을 제시한다.

 

 공익 창출과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나선다.

 

 

- 회사와 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회사 

 

 공동의 목표를 지향하는 성과 평가 체계 도입.

 

 신뢰 기반의 협력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 마련.

 

3) 사업 추진 전략

- 고객의 생활과 함께 하면서 더 나은 가치를 제공.

 

 With your life, Better your Life

 

- 계열사별 성장 전략

 

- 그룹 사업 다각화 전략

 

- 현대백화점그룹은 비전 2030의 새로운 사업 방향성을 토대로 10년 뒤 그룹 매출 규모를 현재의 두 배 수준인 40조 원 대로 높이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4) 실천 가치

 - 열정 / 소통 / 창의 / 파트너십 4개 실천 가치를 기반으로 혁신을 창조해내는 조직 문화 구현의 방침을 의미한다.

 

 열정 : 과감히 실행해 변화를 주도하고 최고가 되겠다는 신념, 실패를 인정하고 동기부여에 집중한다.

 

 소통 : 자유롭게 의견 제시, 정보 교류와 상호 피드백, 투명하고 공정한 평가 보상 체계.

 

 창의 : 변화와 혁신으로 최고를 추구하고, 비효율 개선을 통한 일과 삶의 균형, 창의적 안목으로 고객 니즈에 집중한다.

 

 안전 : 책임 의식을 발판으로 전 구성원의 안전 의식을 고취시키고, 능동적으로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개선함으로써 안전한 근무 환경을 구현한다.

 

 친환경 : 사업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친환경 경영가치를 구현하고, 고객과 사업적 파트너가 공감하는 친환경 가치를 추구함과 동시에 친환경 활동에 대한 구성원의 실천을 유도한다.

 

 

 종합적으로 현재의 유통, 패션, 리빙 / 인테리어 3대 핵심 사업에 뷰티, 헬스케어, 바이오, 친환경으로 대표되는 미래 사업을 더해 2030년까지 매출 40조 원, 이익 2조 원을 달성하려 한다.

 

5) 인재상

- Action : 열정과 자부심을 갖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사람.

 

- Change : 혁신적 사고와 학습으로 변화를 주도하는 사람.

 

- Development : 소통하고 협업하며 함께 성장하는 사람.

현대백화점-채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