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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량기업 소개/제조업 & 화학

솔루엠 ESL 성장과 삼성전자 3 in Board

by ghdzbql 2021.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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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m.etnews.com/20201218000047?obj=Tzo4OiJzdGRDbGFzcyI6Mjp7czo3OiJyZWZlcmVyIjtOO3M6NzoiZm9yd2FyZCI7czoxMzoid2ViIHRvIG1vYmlsZSI7fQ%3D%3D

[ 이랜텍 가정용 ESS 배터리팩과

2차전지 배터리팩 ]

https://1wndlf.tistory.com/530

 

 

 

3 in Board와 ESL의 성장

1. 솔루엠은?

  2015년 7월 삼성전기에서 분사해

설립된 종업원 지주회사이며,

 

  TV용 파워모듈

( TV외 IT기기 어댑터 Adapter,

Server, LED 등 )과 3 in 1 Board

( 영상보드, 파워보드, 튜너 모듈화 ) /

 

  ESL ( 전자식 가격 표시기,

Electronic Shelf Label ) 등

 

  RF ( Radio Frequency )통신,

전자제품 파워 등

전자부품 전문 제조업체다.

 

  2020년 제품별 매출비중은

Power Module 37% /

3 in 1 Board 49% /

ESL 12% / 기타 1%를 차지하고 있다.

 

  현 시점으로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매출액의 약 71%가 삼성전자에서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솔루엠은 삼성전자의

영상보드 개발자들을 영입해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2016년 7월

벤처기업 1,00만불 수출탑을 수상,

 

  2016년 10월

베트남 생산법인 제1공장과

 

  2018년 8월

베트남 생산법인 제2공장 준공,

 

  2020년 9월

인도 델리 생산법인 설립,

 

  2020년 11월

멕시코 티후아나 소재

생산법인 인수를 완료했고,

 

2021년 2월 2일 코스피에 상장했다.

 

  글로벌 ESL 경쟁 플레이어로는

프랑스 SES-imagotag와

스웨덴 Pricer가 있다.

 

2. 제품/상품

-  파워보드는 전자제품

전원 공급 장치이고,

 

  튜너는 전파 및

영상 신호송수신과 채널 변경 지원,

 

  영상보드는 영상 신호 재생을

지원하는 장치인데,

 

  3 in Board는 TV의 핵심부품인

영상보드 / 파워보드 / 튜너와

소프트웨어를 1개 보드로 통합한 제품이다.

 

  2017년 글로벌 TV시장의 성장 정체와

원가절감 경쟁을 이겨내기 위해

국내 최초 3 in 1 Board를 개발해

삼성전자에 채택시켜 사업화했고,

 

  덕분에 사용부품이 적어짐과 동시에

생산공정도 단순화 돼

고객사들의 원가절감 필요성에

적합한 아이템으로 여겨질 수 있다.

 

  자체 소프트웨어 인력과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있어

독보적인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자랑하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TV 업체들을

향한 거래선 다변화에 힘쓰고 있다.

 

 

- ESL 전자식 가격표시기는

상품 정보를 전자종이 ( E-paper )에

표시하는 일종의 솔루션 사업이다.

 

  쉽게 말해 전자 잉크로

제품 정보나 판매가격,

할인정보가 실시간으로 표시되는

가격표시 장치인 것이다.

 

  이는 전통 리테일 산업의

물류 스마트화 추세에 따라

다채로운 시장으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국내를 비롯한 선진국들에서는

지속적인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효율적 인력 활용과 재고관리로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오류 최소와 및 높은 가시성,

제품별 실시간 프로모션과 같은

타겟팅 광고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특히 유통업체들로부터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는데,

 

  솔루엠은 ESL의 설계부터 제조,

유통까지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ESL 전 밸류체인을 내재화

즉, 턴키솔루션을 제공해

글로벌 3위, 국내와 북미 시장 1위라는

높은 경쟁률을 갖추고 있다.

 

  솔루엠의 차별화 전략은

글로벌 ESL 업계에서 유일하게

자체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인데,

 

  ESL 디자인 / 서버프로그래밍 /

통신 IC와 디스플레이 제어 IC

직접 설계와 제조 / 유통 일체화로

제조 원가 우위를 점할 수 있다.

 

 

- 고속충전 Adapter는

다년간 축적된 개발 및

양산 능력으로 시장 내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주요 기술이 내재화돼 있어

경쟁사 대비 높은 원가절감 구조를

통한 경쟁 우위를 띄고 있다.

 

 

  단면적으로 살펴보면

 

- 전원 공급장치 :

55인치 TV / 75인치 TV / 차세대 모듈

 

- Server : 750W / 1300W /

           2100W / 2600W

 

- Adapter : TV & Monitor용 /

 Smartphone용 15W, 25W, 45W

 

- LED Light : Indoor / Outdoor,

  Smart Module / 태양광 가로등

 

[ 서울바이오시스 LED와 UV 기술 ]

https://1wndlf.tistory.com/28

 

 

 

 

3. 성장모멘텀

  비교적 경쟁강도가 높은

매스제품군을 중심으로

3 in 1 Board 고객사 내 채택률이

2017년 76만 대 / 2%에 불과했으나,

2020년 1.2천 만 대 / 25%까지 증가했다.

( 2021년에는 40%,

2023년에는 70%까지 확대 예측 )

 

  또한 FHD ( Full High Definition )급

이하의 저가 라인에서

UHD ( Ultra High Definition )급

중고가 라인까지 제품 채택을 확대했고,

 

  이런 추세는 QLED 라인으로까지

지속적으로 확대되면 솔루엠의

영업이익률 개선에 힘을 보탤 것이다.

( 영업이익률 2020년 3%,

              2021년 5% 전망,

 QLED 라인 이상으로 확장되면 8% )

 

  다시 말해,

앞으로도 원가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3 in Board 사용량과 제품 적용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ESL 시장은 본격적으로

개화가 일어나고 있다.

 

  매장마다 설치율이 증가하고 있어

고객사 확대를 통한 외형성장과

높은 수익성이 전망된다.

 

  ESL의 적용 범위는

의류 / 물류센터 ( 창고 ) /

병원 / 오피스 / 공장 / 리테일 /

전시회 또는 박람회 등 무궁무진하고,

 

  무엇보다 솔루엠은 타업체들과

비교해 배터리 수명 2배 ( 10년 ),

통신속도는 Bluetooth 2Mbps

스팩을 보유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 2020 Finalist IDEA,

 

  Reddot award 2020 Winer,

if Design Award 2018 winer 등

고객 특성과 니즈에 맞는 디자인과

제품 라인업으로 크게 호평받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2017년

미국 최대 백화점 체인인 Macy's와

신규 ESL 제품 공동 디자인으로 미국 내

대형 고객사와 거래를 트기 시작했고,

 

  이후 유럽 Rewe, 미국 Lowe's

( 10년 간 7,000억 원 수주 ),

 

  캐나다 최대 유통업체 Loblaw

( 7년 간 4,000억 원 공급 계약 ),

 

중국 하이퍼마켓 시장점유율 1위이자

Alibaba 알리바바 직영 유통사인

다룬파 RT-Mart 매장 500여 개에

신제품 '뉴튼 Newton' 공급,

 

  폭스바겐 스마트팩토리 등

글로벌 수주가 잇따르고 있으며,

 

  글로벌 ESL시장 내

솔루엠의 M/S는 2020년 21%에서

2021년 31%까지 성장해

글로벌 2위 자리를 넘보고 있다.

 

4. 촌평

  사실 삼성전기에서 분사한 회사들이

솔루엠까지 포함해서 7개 정도가 있는데,

 

  분사 후 2017년과 2018년

영업적자를 기록하기도 했지만

삼성전기가 직접 투자를 진행한 회사는

솔루엠이 유일하다.

 

  앞에서 살펴본 성장세를 증명하듯

2020년 4분기 일본과 유럽에서

5,500억 원의 수주를 확보했고,

 

  2021년 ESL 매출액은

2020년 대비 140% 증가한

2,800 ~ 3,200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다.

 

  ESL의 영업이익률 OPM

Operating Profit Margin은

2020년까지만 해도 3%에 머물렀지만,

2021년 들어 10%까지 올라섰다.

 

  변수는 반도체 부족 현상으로

부품 조달이 지연되고 있고,

화물 대란까지 더해져

수출 일정이 연기되고 있기 때문에

탄력이 힘이 붙지 않고 있다.

 

  하지만 ESL 총 고객사 수는 187개로

2020년 대비 87% 이상 증가

향후 성장세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사실 초기 ESL은

유럽 리테일 시장에서 단순히

인건비 절감을 목적으로 사용됐는데,

 

  근래에는 제품 적재,

위치 상태와 실시간 관리 /

제품별 실시간 프로모션 정보 제공 등

데이터 관리의 핵심 수단으로

위상이 올라가고 있다.

 

  주목할 부분으로 2021년 3월 기준

기존 고객들의 매장 평균 ESL

설치율이 30% 미만이기에

기존 고객사들 발 추가 매출 가능성도

여전히 유효하다는 사실이다.

 

2021년 7월 1일 종가 기준 28,850원

 

[ 롯데글로벌로지스 사업 개요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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