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무스트레스 관리법
1) 스트레스에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질병의 상당수는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우울증은 약물치료로 치료기간을 현격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2) 인지행동치료적 접근 목적은 대상자가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자신의 고유 인지적 평가 양상을 인식합니다.
인지적인 재구조화로 평가를 수정하고, 효과적인 인지적 행동적 스트레스 관리기법을 가르쳐 활용합니다.
인지 모델의 기본 원리로 우리의 감정은 사건이나 상황에 의해 생기는 것이 아닌 개인의 해석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해석이 다양하면 자동적으로 이뤄져 자신도 잘 의식하지 못하게 되는데,
불안의 원인이 되는 역기능적인 자동적 사고를 찾아내 수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점진적 근육이완법과 이완 훈련도 있는데, 근육에 주의를 집중시켜 불필요한 긴장을 인식하고 이를 해소하는 단계적인 훈련이며, 자율신경 활성도가 낮아지게 되면 불안과 스트레스 수준이 줄어듭니다.
4) 바이오피드백은 특정 생리적 현상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생리적 활성도를 스스로 조절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따른 근전도 수치가 시각이나 청각적인 감각으로 제공됩니다.
궁극적으로는 맥박, 혈압, 혈류, 위 수축, 근 긴장 등 생물학적 기능을 자율적으로 조절합니다.
여기서 이완 유도를 위해 마음속으로 이완을 촉진할 수 있는 장면을 떠올려야 합니다.
5) 명상도 이완 반응을 이끌어내 스트레스에 대한 실미적, 생리적 반응이 감소하게 됩니다.
직관적 명상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며, 요가에서 많이 활용됩니다.
주로 조용한 곳에서 편한 상태로 눈을 감고 똑바로 앉아 주문을 외우면서 진행하는 형태가 많습니다.
6) 자기주장훈련은 다른 사람을 비난하거나 지시해 불쾌하게 만들지 않으면서도 분명하고 직접적인 표현으로 자신의 욕구나 생각, 감정 등을 나타낸 것입니다.
이것이 가능하게 되면 정서적 문제의 근원이 될 수 있는 감정의 억제를 예방할 수 있고, 억제된 감정을 해소해 부정적 사고와 자기 비하적 사고가 줄어들며, 주장 행동과 비주장 행동을 구분하여 인식하게 됩니다.
즉, 주장행동의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해 대인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7) 최면요법이라고도 불리는 자율훈련법은 금연, 다이어트 등 여러 영역에서 이용되며, 스스로 최면술에 걸리는 것을 자기최면이라 합니다.
8) 분노조절 훈련 역시 오히려 분노를 적절하게 표출하면 부정적 효과는 상쇄되고 되려 문제가 해결되는 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노를 안으로 쌓아 놓으면 공격적 행도으로 이어져 자칫 예기치 못한 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분노를 억제하려면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할 줄 알아야 하고, 심호흡, 긍정적인 생각, 비현실적 신념 깨닫기, 용서를 통핸 해소도 있습니다.
2. 감정노동의 관리 방안
1) 자기 결정권한 부여 훈련
- 고객 상대에게 개인의 재량권 부여
-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 훈련, 법적인 권리를 명확히 알려주기
- 교육 의무화, 교육 자료 개발과 제공
- 자존감 높이기 훈련
2) 아픈 것 드러내기
- 밝은 지상 공간과 같은 쉼터 마련
- 심리상담 접근성 높이기
- 1년마다 정기적인 검사 수행, 입사 후 한 달 이내 집중 상담 실시 의무화 등이 있습니다.
3) 치료와 복귀
- 적극적인 치료와 복귀 및 전직 지원
- 중증이 되기 전에 문제를 드러낼 수 있도록 환경 조성.
4) 대처 능력 키우기
- 대응 매뉴얼을 개발하거나 기반해 여러 상황에 대한 개인별 대처 능력 키우기.
- 스트레스가 질환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계획적인 문제 해결, 거리두기 등이 있습니다.
5) 자존감 높이기
- 노동조합 활동처럼 집단의 힘으로 자존감이 높아질 수 있고, 지지체계가 잘 갖춰져 있는 경우에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변의 평가와 자기 인식도 매우 중요합니다.
* 변화에 적응하는 스트레스의 충격 척도
- 배우자 혹은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100
- 이혼 73 / 별거 65
- 가까운 친척의 죽음 63
- 자신의 상해와 질병 53
- 결혼 50
- 실직 47
- 가족의 건강변화 혹은 행동상의 큰 변화 44
- 임신 40
- 성생활의 문제 39
- 새로운 가족 구서우언이 생김 39
- 직업 적응 39
- 재정적 상태의 변화 38
- 가까운 친구의 죽음 37
- 다른 부서로 배치되는 것 36
- 배우자와의 언쟁 증가 35
- 많은 액수의 부채 31
- 부채가 노출된 경우 30
- 자녀가 집을 떠나는 것 29
- 시댁 식구 혹은 처가 식구와의 갈등 29
- 뛰어난 개인적 성취 28
- 아내가 취직을 하거나 반대로 일을 그만두는 상황 26
- 입학과 졸업 26
- 생활관경의 변화 25
- 습관을 고치는 것 24
- 직장상사와의 갈등 23
- 전학 20
- 취미활동의 변화 19 / 종교활동의 변화 19 / 사회활동의 변화 18
- 소액의 부채 17
- 수면습관의 변화 16
- 가족이 함께 모이는 횟수의 변화 15
- 식사습관의 변화 15
- 방학 13 / 크리스마스 12
- 가벼운 법규 위반 11
3. 근로자 지원 프로그램
* EAP, Employee Assistant Program
근로자의 직무만족과 생산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고용주가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근로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상담 및 치료를 서비스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입니다.
EAP는 거의 모든 이슈들을 다루는데,
- 약물남용
- 기타 스트레스
- 생활 전이
- 섭식문제
- 의료문제
- 법률서비스
- 아동보호
- 노인보호
- 애완동물보호
- 정서적 문제
- 정신질환 업무관련 어려움
- 위기상황
- 결혼 및 가족문제
- 대인관계의 어려움
- 재정 및 신용상담
- 입양문제
- 부모
- 학업정보지원 등을 다룹니다.
일반적으로는 EAP 전문 회사가 각 분야 전문가를 고용해 해당 회사의 근로자와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근로자 개인 비밀은 반드시 보장돼야 한다는 것이 키포인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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