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리원 스토리/생활 정보

분노조절장애 치료와 사기 당하지 않는 방법

by ghdzbql 2023. 1. 13.
반응형

꼰대-멘토
마태복음-5장
출처 : https://www.shutterstock.com/ko/search/trickery

1. 분노조절장애, 충동조절장애

 한국인의 절반 이상이 분노조절장애를 겪고 있으며, 10명 중 1명이 고위험군에 속한다고 합니다.

 

 물론 화와 분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감정입니다.

 

 하지만 분은 내어도 죄는 짓지 말아야 합니다.

 

 즉, 우리는 분노를 조절하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1) 마음의 법칙 - 충동조절

 "지금 초콜릿 하나를 먹을래, 아니면 내일 아침까지 기다렸다가 두 개를 먹을래."

 

 어떤 아이는 참지 못하고 바로 먹고, 어떤 아이는 참아내면서 다음 날 2개를 먹습니다.

 

 14년 후 당시 실험에 참여했던 아이들을 만나 놀라운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눈앞에 있는 초콜릿을 바로 먹었던 아이는 쉽게 포기하고, 학업이 저조하며 행복지수도 낮았습니다.

 

 반대로 참고 인내하며 다음 날 2개를 먹었던 아이는 학업이 우수하고, 좋은 대학을 다니며, 자신감과 행복지수도 높았습니다.

 

 매우 유명한 베스트셀러 < 마시멜로 이야기 >에 등장하는 내용입니다.

 

2) 당장의 욕구를 포기할 줄 아는 능력 - 보상유예, 충동조절

 인생을 살다보면 여러 장애물을 맞닥뜨립니다.

 

 원하는 것을 당장 얻을 수 없을 때 분노, 충동의 감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아야 하며, 화가 나도 그 분노에 따라 행동하지 말아야 합니다.

 

 즉각적인 언어와 행동은 폭력적이어서 타인에게 상처, 아픔을 줄 수 있습니다.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충동으로 행하고자 하는 것을 그대로 하지 말고 인내하거나 조절해야 합니다.

 

 

 다행히 분노와 충동조절은 훈련이 가능합니다.

 

 분노의 감정은 15초 이후에 시들어지고, 15분 이상 지속되지 않습니다.

 

 분노와 충동을 조절하면 삶 가운데 행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분노와 충동에 의해 죄의 다스림을 받지 말고, 그것을 다스림으로써 지혜롭게 조절하여 참 행복을 누려야 할 것입니다.

유대인-노벨상

2. 속임수의 심리학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사로잡을까 주의하라. 이것은 사람의 전통과 세상의 초등학문을 따름이요, 그리스도를 따름이 아니니라." - 골로새서 2장 8절 -

 

 속이려고 달려들면 고학력이나 경험도 소용없이 속절없이 걸려들게 되지만, 속임수의 본질을 알면 속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첫째, 욕망

 40일 밤낮금식 기도해 굶주리고 배고픈 예수를 마귀가 시험합니다.

 

 예수는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하시니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욕망을 이기며 속임수를 말씀으로 이기셨습니다.

 

 속임을 당하는 심리에는 욕망이 있습니다.

 

 이를 비둘기 앞에 물건 떨어뜨리기 수법이라고도 칭합니다.

 

 눈 앞에 욕망을 떨어뜨리면 누구나 넘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사단은 우리의 가장 허기지고 약한 것으로 유혹하기 때문에 거기에 넘어지는 것이 아닌 넘어가야 합니다.

 

2) 둘째, 신뢰

 속임수는 신뢰를 이용해 유혹합니다.

 

 사단이 예수님을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라 말하며, 하나님의 아들이여서 천사가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할 것이라 유혹합니다.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신뢰를 이용해 가장 편안하게 만들어 속이려 했지만, 우리는 이러한 세상의 유혹에서 당당히 이겨내야 합니다.

 

3) 셋째, 불안

 불안하면 속임수에 넘어가게 됩니다.

 

 모든 것을 갖지 못하는 사람들의 불안을 이용해 속임을 당하게 됩니다.

 

 돈, 애정, 사업, 승진, 결혼 등 끊임없이 가지려 하기에 불안이 속임수에 넘어가게 합니다.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탄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 마태복음 4장 9절 -

 

 불안으로 속임수에 넘어가지 않고, 잘못된 욕망, 신뢰, 불안으로 속임을 당하는 것이 아니라 기쁨과 평안을 누리는 매일이 되기를 바랍니다.

신명기-사도행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