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량기업 소개/제조업 & 화학

스템코 채용 준비를 위해 알야할 것들. 역사와 제품

by ghdzbql 2023. 3. 31.
반응형

스템코 본사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과학산업4로 79-44

히로세코리아-채용
출처 : https://www.superookie.com/jobs/5aa0ee908b129f703d3565a1

 

1. 스템코는?

 스템코는 대한민국 최초 TAB FILM을 양산했고, TAB와 COF의 파인피치의 선두에 있는 스템코는 반도체 패키징 부품 분야에서 최고에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넓은 사업 영역 확장으로 미래 시장을 주도하려 한다.

 

 스템코는 혼자 멀리 갈 수 없음을 잘 알고 있기에 주주, 고객, 임직원, 지역사회와 공존하며 직원이 행복한 회사를 만들기 위해 '행복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행복경영이란 안전과 몰입하는 문화, 안전 사업장 구축, 몰입과 혁신으로 행복을 만들며, 학습과 도전하는 문화를 만들어 지속적인 역량 개발과 열정적인 도전으로 행복을 꿈꾸는 회사를 지향한다.

 

 그리고 소통과 배려하는 문화를 형성해 회사, 구성원, 주주 모두가 행복을 나눈다.

 

 앞만 보며 다려가기보다 손을 잡고 함께 뛰며, 시템코는 이 에너지를 질주의 원천으로 삼고 있다.

 

 스템코는 세계 TOP TCP 필름회사를 향해 열정과 집념을 드러내고 있고, 기술선점, 품질경영, 원가경쟁력 등 핵심 역량을 집중하면서 이루어 가고 있다.

 

 그렇기에 스템코는 언제나 시작하는 마음으로 모든 기준을 고객우선, 미래시장 주도, 따뜻한 회사, 처음정신에서 찾는다.

 

 고객만족도가 곧 기업가치가 된다고 믿기에 완벽한 표준, 기준 준수와 품질과는 타협하지 않는다는 철저한 품질 마인드로 불량 ZERO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스템코는 목표를 향해 무한질주를 표방하며, 이것은 스템코의 Innovation Power이다.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우위로 업계를 선도하고, 차별화된 솔루션을 창조해 인류사회에 공헌하려 한다.

 

 "첨단기술로 미래를 창조하는 기업"이 스템코의 미션이다.

 

 핵심가치로는 혁신, 행복, 안전, 소통을, 인재상으로는 전문인, 열정인, 화합인을 희망한다.

 

 여기에서 전문인이란, 전문지식 확보, 노하우 개발, Work Smart를 실행하는 최고 전문인, 열정인은 강한 열정, 끈질긴 승부 근성으로 목표 달성을 위해 도전하는 열정인, 화합인은 인간관계 중시, 동료와 호흡하며 리더십과 감성을 함께 지닌 화합인을 의미한다.

 

 구체적인 비전으로는 2030년 매출 1조 원, 이익 2천 억 원이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12대 중점 과제를 선정했다.

 

1) 경쟁우위 제고를 통한 사업구조 개혁

- 신기술, 신공법, 신소재 개발

 

 

- 스마트 기술융합, 공정합리화

 

 

- 독보적 품질, 고객 신뢰성 제고

 

2) 고객의 다변화된 니즈를 충족

- 글로벌 환경변화에 따른 미래사업영역 확장

 

 

- 타 산업 간 융복합을 통한 신 성장 동력 발굴

 

 

- 새로운 도약과 미래준비를 위한 INFRA 구축

 

3) 선제적 소통과 창의의 조직문화 구축

- 글로벌 선진 HR 시스템 구축

 

 

- 핵심인재 육성관리, Junior 급 인재 육성

 

 

- 소통과 창의의 조직문화 구현

 

4) 책임의식과 원칙 준수 문화 정착

- 직원 주도의 자율적인 안전 및 CSR 활동 강화

 

 

- 안전은 경영의 최우선 가치

 

 

- 직원 주도의 자율적인 안전문화

 

 

 스템코는 미래 비전 달성을 위한 지속성장 동력을 확보하려 한다.

 

 우선 무재해, 무사고 사업장을 지속 실현함과 동시에 안전의식 고취, 안전문화 풍토를 확대하고 신사업 기술개발 및 사업 다각화를 가속화한다.

 

 또한 공격적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전략 거래선 신뢰 관계 강화, 사업 전반에 걸쳐 혁신 원가 활동을 전개하고, AI 기술 접목으로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한다.

 

 더불어 미래를 창조할 우수인재를 확보해 육성하고, 제도 및 근무 환경을 개선해 소통과 도전의 문화를 정착시킨다.

 

 품질에서도 최고 품질로 고객가치를 창출한다.

 

 공정 Real Monitoring을 구축해 출하 품질 보증을 강화하고, Global 시스템과 Process를 구축하며 품질 인재를 육성한다.

lg그룹-채용

 

 

2. 스템코의 역사

- 1995년 3월 회사 설립 ( 삼성전기 : TORAY = 50% : 50% )

 

 

- 1997년 1월 조치원공장 준공

 

 

- 2000년 8월 대한민국 선두 & SEC 50% 공급

 

 

- 2003년 COF WORLD TOP 실현

 

 

- 2004년 10월 오창공장 준공

 

 

- 2005년 1월 삼성전자 반도체총괄 SYSTEM LSI 최우수공급업체상 수상

 

 12월 매출 1,000억 돌파

 

 

- 2006년 11월 1억불 수출탑 수상

 

 

- 2007년 12월 기업부설 연구소 설립

 

 

- 2008년 8월 환경부 환경친화기업 지정

 

 

- 2010년 5월 월 생산 1억 개 돌파

 

 6월 노동부장관 산재예방표창 수상

 

 12월 삼성전자 최우수 협력업체상 수상

 

 

- 2012년 6월 삼성전자 고객 품질평가 1위

 

 

- 2013년 제40회 상공의 날 대통령표창 수상

 

 10월 Global 소재부품 산업대전 산업포장 수상

 

 

- 2014년 7월 고용노동부 노사문화 우수기업 선정

 

 

- 2015년 11월 글로벌경영대상 품질대상 수상

 

 12월 사회공헌 감사패 수상 ( 청주시 흥덕구청 )

 

 

- 2016년 3월 15년도 고용창출 100대 기업 대통령 표창

 

 

- 2018년 4월 미세먼지 자발적 감축 협약

 

 11월 2억불 수출의 탑 수상

 

 

- 2019년 7월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선정 대통령 표창

 

 12월 환경부 녹색기업 지정

 

 

- 2020년 5월 품질경영우수기업 선정

 

 10월 글로벌스탠더드경영대상 품질경영대상 수상

 

 11월 국개생산성대상 종합부문 대통령 표창

 

 

- 2021년 12월 무역의날 동탑산업훈장 수상

 

 

 STEMCO 스템코는 1995년 일본 도레이 TORAY사 소재화학기술력과 삼성전기 전자부품기술력이 융합해 탄생했다.

 

 디스플레이 제품의 핵심 부품인 COF ( Chip on Film )와 같은 고정밀 집적회로필름을 자체 설계 및 생산하고 있다.

 

 즉, 디스플레이 핵심 부품인 연성회로기판을 국산화하기 위해 설립한 회사로, 대한민국이 디스플레이 강자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여했다.

 

 30년 가까이 협력사와 상생하며 고객을 위한 가치창출에 힘쓴 결과, 업계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은 물론, Semi-Additive 양산, 전 세계 최초 양면 COF ( 2-Metal COF )를 양산하는 등 세계 무대에서도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제품 경박단소화를 비롯, 신제품 조기 양산, 차세대 약품 발굴, 고효율 검사기 개발과 같은 혁신으로 패러다임 변화를 리드하려 한다.

 

 현재 2메탈 COF 분야에서 LG이노텍이 세계 시장 점유율 40%대로 1위, 스템코와 2강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임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이 비전을 가지고 내일을 꿈꾸는 기업, 주주사와 고객사, 협력사에게는 든든한 파트너, 그리고 현재보다 미래가 기대되는 기업을 소망하고 있다.

 

3. 스템코의 기술과 제품

1) TCP란?

 

 TAPE CARRIER PACKAGE, TCP란 Tape Film을 실장기판으로 TAP ( Tape Automated Bonding ) 방식의 TAB Film과 Flip Chip Bondinig ( or LOC ) 방식의 COF Film이 사용된다.

 

 COFFilm은 TAB Film와 동일한 기능을 가지지만, High Flexibility와 Fine Pitch에 적합하도록 Polymide Film에 Cu를 도금한 2층 구조의 원자재가 사용된다.

 

 TAB는 다수의 반도체 Lead 실장을 위해 80년대 말 도입된 Package 방식인데, 88년 경부터 Display Drive IC에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성장기에 진입했다.

 

 COF는 Display의 대형화, 고해상도 경향에 따른 Driver IC의 미세 피치화에 대응하고자 TAB의 대체용으로 1990년대 말에 개발됐고, 오늘날에는 COF가 주료 활용된다.

 

 Display 모듈은 Display 패널, 드라이버 IC와 PCB기판의 회로 부품들로 구성, TCP ( COF )는 상호 간 전기적인 신호를 연결하여 화면의 색을 구현한다.

삼성-SSAFY

 

 

2) 스템코 보유기술

- Reel to Reel 기술 : 펀치 장치, 도금 장치

 

 

- Fine Pattern : Etchig Process ( min 18㎛ Pich 양산, min 16㎛ pitch 개발 )

 

 

- Semi Additive 2Metal ( min 18㎛ Pich 양산, min 16㎛ pitch 개발 )

 

 

- 자동검사기술 : 카메라 해상도 1.5㎛/Pixel, 2.0㎛/pixel

 

 

- 양면기판 기술

 

3) 핵심 보유 기술

- FP-Coil ( Fine Pitch Coil ) 제조

 

 고밀도 배선 기술, 적층 기술을 활용해 진동 Motor, 스피커, AF/OIS 카메라 모듈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 중인 기존 Wire Coil을 Fine Pitch 도금형 코일로 대체하는 기술.

 

 Design 자유도와 배선 밀집도 향상을 통한 고밀도, 고성능 도금 Coil을 제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Thin Film Reel to Reel 유동/적층 기술, Actuator 소형화, Slim화를 야기한다.

 

 실제 기술 적용 분야는 카메라 OIS, AF용 Actuator 등을 꼽을 수 있다.

 

 

- 박판금속 미세회로 식각기술 ( Thin-Metal Fine Pattern Etching )

 

 금속에칭을 통해 Filter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기술.

 

 다양한 금속 종류에 적용 가능한 에칭액 및 에칭 기술이며, 고객 요구 사양 맞춤형 설계 기술이다.

 

 박판/후판 소재의 초박판화 Uniformity 제어 기술로서 광폭 Roll to Roll 균일 Etching 기술이다.

 

 자체 불량 판정 기술을 보유해 자동검사가 가능하다.

 

 기술 적용 분야는 MEMS Filter, MEMS Microphone용 방진 Filter이다.

 

 

- LED Chip 실장기판 기술

 

㎜ ~ ㎛ Simze의 LED Chip에 대응하고 Flexible한 Filme Substrate이다.

 

 1-Metal, 2-Metal 모두 대응이 가능하다.

 

 기존 실장기판보다 경박단소화, Fine Picth에 유리하다.

 

 

- 후도금 기술

 

 Bending성이 요구되는 부위에 발생하는 Cu-Sn 합금층 ( IMC )의 취약성 ( Brittleness )을 개선하기 위해 스템코가 개발했다.

 

 2회 인쇄 공정으로 내굴곡성 Bending 특성을 향상시켰고, Bending 영역의 Sn도금층을 Skip해 Crack에 취약한 구조적 단점을 해소했다.

 

 1-Metal, -2-Metal (단면/양면) 모두 대응 가능하고, Pattern 결함으로 인한 굴곡 신뢰성 저하를 개선시켰다.

 

이는 Bending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4. 스템코 이모저모

- 2023년 2월 27일 스템코(주)는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충북지역본부에 '두근두근 학교 가는 길' 후원금 400만 원을 전달했다.

 

 본 캠페인은 상급학교로 진학하는 지역 학생을 대상으로 신학기 준비 지원금을 전달하는 사업이다.

 

 이날 전달된 후원금은 중/고등학교에 진학하는 흥덕구 저소득가정 학생 40명에게 여벌 교복, 운동화, 가방 등 신학기 물품 구입비로 지원될 계획이다.

 

 스템코(주)는 1995년 설립 이후 충북지역의 저소득가정, 조손가정을 위한 장학금 전달, 주거환경개선 사업, 범죄 피해 아동 지원 등 지역 아동을 위한 나눔과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실천해 오고 있다.

 

 

- 스템코(주)는 속리산국립공원사무소에 자연환경보전기금으로 200만 원을 기부했다.

 

 2012년 환경부 녹색기업으로 지정된 이래 속리산국립공원사무소와 파크프렌즈 업무 협약을 체결한 후 매년 자연환경보전기금을 기부하고 있으며, 매월 1회 속리산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파크프렌즈란 국립공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을 위한 자율 단체 협약으로 1사 1탐방로 관리, 정화, 건전한 탐방 문화 형성에 참여한다.

 

 

-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에 자리잡고 있는 주식회사 스템코는 2022년 7월 16일 중증 장애인 거주시설인 청애원 가족들과 장윤정 콘서트를 관람했다.

 

 이는 스템코와 함께하는 러브스토리 프로그램으로 10년간 문화 관람을 지원하고 있다.

 

 

- 스템코는 기술적으로 연성기재의 롤투롤 유동기술을 보유해 플렉시블 필름을 베이스로 하는 전자 부품에 대해 특장점을 보유하며, 포토에칭 등의 금속회로 가공기술을 활용해 여러 다지인의 회로패턴을 구현할 수 있다.

 

 미세회로 구현 능력으로는 선폭 7미크론에 이어 6미크론 구현을 위해 개발에 매진하고 있고, 다층 박막코일 개발도 성공했다.

 

 또한 완성된 회로의 외관과 기능을 전수검사할 수 있는 AI 첨단 검사 기술을 개발해 고객의 불량유출 방지를 위해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스템코에서 출원한 후도금 기술 특허는 연성회로기판의 굴곡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며 업계를 선도하는 기술이다.

 

 향후 모바일용 소형카메라, 인덕터 박막 코일, OLED 디스플레이에 쓰는 파인메탈마스크 등 신사업을 육성해 전자부품 분야 선도기업으로 지속 성장하려 힘쓰고 있다.

 

 

- 스템코는 2022년 10월 충북도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온실가스, 미세먼지 감축 협약을 맺어 2050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구체적인 친환경 성장 전략을 제시했다.

 

 선제적 투자로 미세먼지, 온실가스를 줄이고 에너지 사용량 절감 등을 통한 탈탄소 행보를 이어나가겠다는 전략이다.

 

 스템코는 수질,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TOC ( 총유기탄소 )를 포함한 모든 지표물질을 법적 기준 대비 30% 이하로 관리하고 있다.

 

 산업단지 내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 해결에도 나섰는데, 악취의 주요 원인인 유기용제를 제거하려 13억 원을 들여 촉매산화장치인 CV Master도 설치했다.

 

 추가적으로 초저녹스 보일러를 도입해 질소산화물 배출농도를 8ppm까지 저감 시켜 배출량 자체를 정부 할당량 대비 11% 수준으로 운영 중이다.

 

 이밖에 태양광 발전 시스템 설치, 콤프레셔, 내동기 등 고효율 설비로의 교체 등 에너지 절감을 적극 실천해 기후위기 극복에 동참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게다가 스템코는 유해가스 확산 방지를 위한 비상부스 설치, 화학물질 유출 방지턱 설치, 이중화 배관 설치 등의 화학물질 안전을 위한 공격적인 투자로 모범사례에 선정돼 지역사회 내 벤치마킹 대상이 됐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