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리원의 서재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

by ghdzbql 2021. 7. 23.
반응형

출처 : https://www.pxfuel.com/en/free-photo-ogqac

[ 책 < 관찰의 힘 > 리뷰와

작가 얀 칩체이스 & 사이먼 슈타인하트 ]

https://1wndlf.tistory.com/96

 

 

 

 

- 현재에 대한 이해는 그다음 단계를

생각하고 디자인하는데 있어

훌륭한 시작점이 된다.

 

 

- 1950년 미국의 경제학자

Harvey Leivenstein

하비 라이벤스타인이 말한

Veblen Effect 베블런 효과는,

 

  소비자 수요가

제품의 기능적 효용뿐만 아니라

특정한 사회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지적했다.

 

  유행을 따라가고 싶은 욕구

( 편승 효과 Bandwagon Effect ),

 

  남다르고 싶은 욕구

( 속물 효과 Snob Effect ),

 

  과시적 소비의 욕구 등이 그것이다.

 

 

- 기업의 신뢰도를 결정하는

여섯 가지 요소.

 

1) 진품성 Authencitiy :

  어떤 제품이 우리의 기대에

부함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을 때.

 

  주관적 / 문화의존적 가능성

 

Ex) 이 커피는 정말 공정무역 커피일까?

 

2) 약속이행성 Fulfillment :

  제품이 약속하는 기능을

그대로 실현해내는

 

Ex) 디카페인 커피를 시키면

진짜 카페인 없는 커피를 줄까?

 

3) 가치 Value :

  다른 제품과 비교했을 때

가격 대비 품질 수준

 

Ex) 이것이 $3의 가치가 있을까?

 

4) 안정성 Reliability :

  제품이 충분한 일관성을 갖고

기능을 발휘해 가장 필요할 때

반드시 작동할 것이라는 기대

 

5) 안전성 Safety :

  신체적, 심리적, 환경적으로

해를 끼치지 않는 것.

 

Ex) 커피 뚜껑이 잘 닫혀 있을까

아니면 내용물이 쏟아져서

화상을 입게 될까?

 

6) 의존 가능성 Recourse :

  제품이 고장나면 생산자나 판매자가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리라는

보장의 명시적, 내포적 의미.

 

  품질보증서, 교체방침,

고객센터 무료전화, 환불 등.

 

  Ex) 만약 커피 맛이 이상하면

새로 한 잔을 더 주거나 환불을 해줄까?

 

 

- 신뢰는 브랜드에게

큰 자산이 될 수 있지만,

 

  불신은 그보다

더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 가장 좋은 방법은

최종 소비자들의 문제를

대신 해결해주려고 애쓰기보다는,

 

  소비자들이 자신의 문제를

어떻게 스스로 해결하는지

이해하는 것이다.

 

 

- 표면적을 최적화하라 :

  Surface area 표면적은

연구주제에 다가갈 수 있는

모든 접점의 총계를 일컫는다.

 

  이러한 접점이 쌓여서 이루어진

표면적은 연구의 넓이와 깊이,

 

  압력 ( 다른 부분에 비해

더 많이 들어간 노력 )과

 

층 ( 대안 Back up plan ), 그리고

 

질감 ( 윤리, 프로정신, 불법매매 ),

 

강도 ( Intensity )를 포함한다.

 

  최적 표면적은 자료 수집을

쉽게 하고 공식적, 비공식적 접점에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일이 계획대로

풀리지 않을 경우가 생기기 마련인데,

그럴 때 만약의 사태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해 준다.

 

오늘의 문장

- 신뢰는 브랜드에게

큰 자산이 될 수 있지만,

 

  불신은 그보다 

더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브랜드와 동물, 사람

모두에게 해당될 수 있고,

 

  그만큼 매우 핵심적인 내용이며

지키기 쉬울 것 같지만

 

  인생을 살면서

막상 지키기는 쉽지 않은

'신뢰'에 대한 문장입니다.

 

  돌이켜보면 나름대로

신뢰를 저버리지 않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생각했지만,

 

  귀찮아서, 힘들어서, 어려워서

미루고, 방관하고, 저버리는 행위도

경우에 따라서 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일의 중요도에 따라 지켰다,

안 지켰다를 다르게 생각할 수는 있지만,

 

  작은 것이 쌓여 큰일이 될 수 있기에

매사에 신뢰를 쌓아 믿음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돼야겠습니다.

 

[ 멘토를 만나면 꼭 해야하는 질문들 ]

https://1wndlf.tistory.com/50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