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량기업 소개/IT & 레저 & 금융

투썸플레이스 입사를 위해 알아야 할 것들. 역사와 메뉴

by ghdzbql 2022. 9. 13.
반응형

투썸플레이스 본사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170 ( 을지로4가 323 )

CJ푸드빌-투썸플레이스
출처 : https://www.facebook.com/ATWOSOMEPLACE/

1. 투썸플레이스의 역사

 투썸플레이스는 대한민국 대표 커피 전문점 프랜차이즈 중 하나이며, CJ그룹이 론칭했으나 이후 홍콩계 사모 펀드인 앵커에쿼티파트너스에 매각했고, 다시 2021년 미국 기업 칼라일 그룹이 인수했습니다.

 

( 매각 이후 CJ ONE 포인트 사용 및 적립은 2021년 8월 31일이 마지막이었습니다. 다만 CJ그룹 임직원 할인과 The CJ 할인 카드 할인은 2023년 12월 31일까지 유지된다고 합니다. )

 

 본래 CJ푸드빌에서 2002년 신촌오거리에 1호점을 낸 것으로 발을 딛었는데, 초반에는 카페베네, 엔제리너스에 밀렸으나 2009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맹 사업을 전개해 빠르게 매장을 늘려나갔습니다.

 

 불과 1년만에 100호점을 돌파했고, 동시에 BI 리뉴얼에 착수합니다.

 

 2011년에는 중국 북경에 가맹점 오픈, 타 브랜드들과 달리 "Dessert Cafe"라는 슬로건을 표방하며 케이크류에 힘을 실었습니다.

 

 2015년 로스팅 플랜트 준공, 2016년 Drive-Thru 1호점 오픈,

 

 특히 계열사 CGV 매점 옆에 소형 타입의 매장을 별도로 입점시켜 인지도를 높였고, 서울대학교 내 최초로 점포를 낸 프랜차이즈 카페이기도 합니다.

 

 그러다 2018년 2월 기점으로 커피사업부문을 분사해 법인화했고, CJ푸드빌의 자회사로서 물적 분할됩니다.

 

 같은 해 11월 계열사인 주식회사 미미 ( 빵, 과자류 제조업 )을 흡수 합병,

 

 CJ푸드빌에서 가장 수익성이 뛰어난 덕분에 독립 후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실제로 2018년 10월 15일 1,000호점을 돌파, 준수한 커피맛과 브랜드 이미지, 특화된 디저트 분야가 성공 전략으로 평가 받았으며, 매출을 합산하면 6,000~7,000억 원으로 추정됐습니다.

 

 2019년에는 브랜드 정체성을 "COFFEE & DESSERT"로 재정립했는데,

 

 그러나 2019년 4월 30일 CJ는 CJ푸드빌의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당시 투썸플레이스 2대 주주인 홍콩계 사모펀드 앵커에쿼티파트너스에 매각했고, 다시 2020년 7월 3일 잔여 지분 15% 전부를 710억 원에 매각함으로써 CJ그룹과 완전히 결별합니다.

 

 

 상호명 < A TWOSOME PLACE >는 A ( 혼자 ) TWO ( 둘이서 ) SOME ( 셋 이상도 ) 즐길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하면 Small Indulgence 나만의 즐거움을 만날 수 있는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섬세한 디테일이 만드는 커피 맛의 차이를 강조하고 있으며, 이것이 투썸 커피만의 작은 사치를 나타냅니다.

 

 "나만의 즐거움을 만날 수 있는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를 지칭하며, "A cup of coffee ( 따뜻한 한 잔의 커피가 있는 ) / TWO of us ( 우리가 함께 있는 ) / SOME dessert ( 눈과 입이 즐거운 색다른 디저트를 즐기는 ) / PLACE ( 작은 사치를 누릴 수 있는 행복한 공간 ).

 

 하지만 읽을 땐 "에이투썸플레이스"가 아닌 A를 빼고 편의상 "투섬플레이스" 혹은 "투썸"이라 줄여 부릅니다.

 

 그런데 "TWOSOME"이 갖고 있는 다른 뜻 때문에 간혹 오해를 불러 일으킬 때가 있습니다.

 

 Urban Dictionary에서는 본 단어가 "정신이 나갈 정도로 좋아서 마치 쓰리썸을 한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잠자리"를 일컫는 단어로 돼 있어 세계적인 철학자 슬라보예 지젝이 한국을 찾았을 때 투썸을 가리키며 "저기는 둘이서 사랑을 나누는 곳이냐?"라는 농담을 했다고 합니다.

 

 커피 맛은 호불호가 갈린다는 평이 있지만, 케이크 만족도는 매우 높습니다.

 

 심지어 케이크시트를 오레오로 바꾸고, 마스카르포네 치즈와 생크림을 섞은 [ 아이스박스 케이크 ]가 큰 성공을 거두면서 오히려 계열사 뚜레쥬르의 케이크 제품으로 진출하기도 했습니다.

 

2. 투썸플레이스의 현재

 케이크 제품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리피언 디저트의 본질을 추구한 고급 원재료와 차별화된 레시피 프리미엄 케이크.

 

1) 떠먹는 케이크 : 티라미수 / 아이스박스 / 딸기레어치즈 / 고구마 밀크 생크림 / 인절미 생크림 / 초콜릿 생크림 / 블루베리 요거트 생크림

 

2) 홀케이크 : 고구마밀크생크림 / 그뤼에르치즈무스 / 뉴욕치즈 / 딸기생크림 / 퀸즈캐롯 / 트리플초코무스 / 마스카포네티라미수 / 헤이즐넛마스카포네치즈 / 마스카포네생크림, 마스카포네생크림 믹스드베리 / 레드벨벳 / 딸기요거생크림 / 스트로베리, 믹스드베리 초코 생크림 / 클래식가토 / 커스터드 크림 다쿠아즈

커피값인상-이디야 동결

 

 

 

 커피의 경우 2014년부터 국내 최초 원두 이원화 서비스를 시행해 커피와 디저트 메뉴를 유연하게 준비하고, 커피와 가장 잘 어울리는 케이크를 제안하며, 질 좋은 커피를 고객의 취향에 맞춰 제공하는 투썸만의 큐레이션에 의해 현재 대부분의 매장에서 원두 선택이 가능합니다.

 

 투썸플레이스 큐그레이더는 좋은 산지의 신선한 원두만을 산별해 각각 다른 개성의 블렌드를 제공합니다.

 

 원두 타입별 최적의 밸런스를 맞춘 로스팅 포인트, 최상의 에스프레소 추출 기술이 더해지면 투썸플레이스만의 커피를 맛볼 수 있습니다.

 

 

- 블랙 그라운드 : 콜롬비아산 원두를 중심으로 브라질, 에티오피아, 과테말라산 원두를 일정 비율로 블렌딩했습니다.

 

 다크 로스팅으로 묵직한 비다김과 스모키한 것이 특징이며, 다크초콜릿의 쌉싸름한 여운이 남습니다.

 

 

- 아로마 노트 : 에티오피아 원두를 중심으로 브라질, 콜롬비아산 원두를 일정 비율로 블렌딩.

 

 미디엄 로스팅으로 부드러운 바디감과 산미를 자랑하며 열대 과일 같은 새콤달콤한 여운이 남습니다.

 

 향미 손실을 최소화해 라떼와 궁합이 좋습니다.

 

 

- 디카페인 : 콜람비아산 원두를 중심으로 브라질 원두가 일정 비율로 블렌딩 됐습니다.

 

 다크 로스팅으로 커피 고유의 풍미와 맛이 그대로 남아 있으며, 스위스 워터 프로세스를 통해 생두의 카페인 성분을 제거했습니다.

 

 

 트렌디 카페 밀 컨셉의 델리는 고객의 다양한 TPO (Time / Place / Occasion)에 대응해 샌드위치, 샐러드, 베이커 등 가벼운 식사 메뉴부터 간편한 그랩앤고 (Grab & go)까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준비됐습니다.

 

- B.E.L.T 샌드위치

 

- 페스토 햄치즈 파니니

 

- 클래식 루벤

 

- 그릴드 치킨 샐러드

 

- 크루아상

 

 

 CJ ONE 제휴 종료와 동시에 자체 멤버십인 < 투썸하트 >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체 매장 중 90% 이상이 가맹점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대한민국에서는 스타벅스를 제외하면 가맹점 매출수익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이점으로 2014년 커피 전문점 업계 최초로 TWG와 독점 계약을 맺었습니다.

 

 TWG는 5성급 호텔, 백화점 명품관 등에서만 판매되는 고급 차 브랜드이며, 투썸플레이스에서는 카모마일, 1837블랙티, 크림카라멜, 프렌치 얼그레이, 그나와민트티 등 5가지 품목을 판매 중입니다.

 

 2020년에는 홈카페 대표 브랜드 < 에이리스트 >를 론칭, 투썸플레이스의 제품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맛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22년 매장 수 1,500개 돌파, 충북 음성에 커피, 디저트 전문 생산 공장도 준공합니다.

 

 커피의 본고장 이탈리아에서 70년 역사를 자랑하는 브람바티 로스팅 설비와 로스터의 핵심 기술인 15단계 자동 프로파일 교정 시스템을 도입해 365일 같은 품질의 로스팅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비전은 "일상의 즐거움을 창조하는 카페문화 선도 기업",

 

 중장기 전략 목표로 "독보적 국내 1위 Win Now, Win 2025!"

 

 핵심가치는 고객중심 / 정보 기반 /  운영 탁월성이며, 행동규범은 능동적 실행, 배려, 통합적 사고, 전체 최적화, 협업을 중시합니다.

 

 투썸플레이스는 프리미엄 커피, 디저트 카페의 리딩 브랜드로서 디저트 카페 문화의 지속적인 가치를 창조, 더욱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투썸은 휴식의 가치를 "바쁘고 정신없이 흘러가는 일상에서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누리는 시간"이라 정의합니다.

다이어트차-종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