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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량기업 소개/IT & 레저 & 금융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 채용 준비와 신세계사이먼

by ghdzbql 2023. 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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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신세계사이먼 본사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420

무신사-채용
출처 : https://fashionseoul.com/124535

1. 신세계그룹과 사이먼

 신세계사이먼은 대한민국 대표 유통기업인 신세계그룹 [ (주)신세계, (주)신세계인터내셔날 ]과 미국 최대 부동산 개발 회사인 사이먼프로퍼티그룹이 합작해 설립한 유통업체로, 신세계그룹의 아울렛 운영사입니다.

 

 지분율은 각각 50%씩 소유하고 있으며, 양사간 경영자문 계약은 2055년까지입니다.

 

 사이먼 프라퍼티 그룹 ( Simon Property Group, NYSE: SPG )은 S&P 100에 속하는 부동산 투자 신탁 회사로, 쇼핑 / 다이닝 / 엔터테인먼트를 아우르는 유수의 시설은 매일 수백 만 명이 모이는 커뮤니티 장소이며, 연간 수십 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현대프리미엄아울렛과 함께 대한민국 3대 아울렛 업체로 손꼽히며, 여주점과 부산점의 경우 대한민국 아울렛 최초로 "프리미엄 멤버스"라는 VIP 고객 제도를 선보였습니다.

 

 프리미엄 아울렛은 미국에서 만들어진 '고급 아울렛'으로 세계 각국의 유명 브랜드가 직접 입점하는 새로운 유통 스타일을 제시했고, 높은 품질과 품격의 세계 일류 브랜드 상품을 매일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해 최상의 쇼핑 기회 선사를 목적으로 합니다.

 

 2022년부터 여주점, 부산점, 파주점, 시흥점, 제주점까지 확대했고, 이는 전국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에서 1년간 1,000만 원 이상 구매한 고객들이 선정 대상이며, 단일 지점에서 700만 원 이상 구입한 고객은 소속점에 한정해 프리미엄 라운지 1일 1회, 프리미엄 전용 주차 구역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에는 골드 등급을 신설했는데, 연간 아울렛 구매 금액이 400만 원 이상인 고객들이 대상입니다.

 

 골드등급의 주요 혜택은 월 1회 프리미엄 라운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세계백화점의 VIP 고객들 중에서 골드 등급 이상이면 신세계아울렛 전 지점에서 프리미엄 멤버스 등급과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리미엄 라운지, 파킹존 이용, 여주점에서 판매하는 명품을 부산점에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현대백화점그룹-계열사

 

2. 각 지점별 이슈

1) 파주점

 본래 이곳에는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이 개점할 예정이었고, 롯데쇼핑이 해당 부지에 임대 계약을 체결하고 있었는데, 부지 소유주가 신세계그룹에 매각하면서 일방적으로 계약을 파기해버렸습니다.

 

 그래서 롯데쇼핑이 신세계그룹을 비난하기도 했는데, 서울에서 더 가까운 곳에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파주점을 개점하면서 신세계사이먼 파주점의 길목을 차단하는 전략을 펼칩니다.

 

 그리고 당시 유일한 프라다의 아울렛 매장 등 명품 브랜드 유치 실적이 더 앞서 고객을 많이 뺏기는 탓에 매출이 많이 하락했었는데, 신세계그룹이 신관을 증축하면서 매장을 확대, 대한민국 첫 H&M 아울렛 매장을 비롯해 펜디 키즈 등 여러 브랜드들이 입점했고, 매출도 회복했습니다.

 

 매출도 2020년 3,556억 원, 2021년 3,895억 원, 2022년 4,019억 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 부산점

 개점 초 부산의 첫 프리미엄 아울렛이었기에 출발이 좋았으나, 롯데쇼핑이 부산 원도심에서 더 가까운 오시리아관광단지에 아시아 최대 규모인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동부산점을 롯데마트, 롯데몰과 같이 개점하면서 고객이 유출돼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이후 인근에 정관신도시, 일광신도시 등 신도시 개발, 동해선 광역전철 개통으로 접근성이 개선돼 울산광역시, 양산시에서 찾아오는 고객들로 매출이 반등했습니다.

 

 게다가 2022년 8월 5일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 확장을 위해 1,447억 원의 투자를 결정했고, 2015년 여주점, 2019년 파주점에 이어 복합 쇼핑몰 프리미엄아울렛 대형화 전략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3) 시흥점

 신세계 시흥 아울렛을 줄여 "신시아"라고도 불립니다.

 

 2020년 2,987억 원, 2021년 3,573억 원, 2022년 3,884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문제는 수도권의 프리미엄 아울렛이 과포화 상태에 다다라 상대적으로 명품 브랜드 유치 실적이 미미한 곳이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별다른 쇼핑몰, 상업 시설이 부족한 배곧신도시, 월곶동, 정왕동 등 인근 지역 거주민들의 수요를 흡수해 성공적으로 안착했습니다.

 

 게다가 인천광역시 송도국제도시, 남동구의 고잔동에 거주하는 주민들도 찾고 있습니다.

 

4) 제주점

 제주 신화월드의 기존 제주 관광공사 면세점이 운영되던 자리에 입점했습니다.

 

 면세점을 제외하면 제주도에 처음으로 개점한 대기업의 쇼핑몰인데, 지역 소상공인들의 반발로 2021년 7월에서 10월로 미뤄지기도 했습니다.

 

5) 여주점

 2007년 6월 1일 미국 프리미엄 아울렛의 브랜드 유치, 디자인, 마케팅 노하우와 신세계의 점포 개발, 운영 역량을 접목시켜 대한민국 최초의 프리미엄 아울렛 여주점을 출범시킵니다.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은 총 43만 3,100제곱미터, 약 13만 7,000평 면적에 270여 개 브랜드가 입점한 국내 최대 규모의 교외형 아울렛 중 하나입니다.

 

 여주점을 시작으로 2011년 3월 18일 파주, 2013년 8월 29일 부산 아울렛이 각각 오픈하게 됩니다.

 

 당시 유통업계는 세계적인 경기 불황, 내수 침체, 온라인 쇼핑의 확대 등으로 백화점이 성장 한계에 봉착했고, 불황을 극복하고자 쇼핑과 여가를 함께 즐기는 새로운 소비 행태를 쫓기 위해 대형 프리미엄 아울렛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았습니다.

 

 실제로 매출 신장과 추가 성장 가능성을 엿본 신세계는 2017년 4월 6일 네 번째로 시흥 프리미엄 아울렛도 오픈합니다.

 

 참고로 여주점은 2019년 9월 푸드코트 테이스트 빌리지를 선보였는데, 2022년 하반기 브랜드 보강을 통해 무려 50%에 이르는 브랜드를 교체했습니다.

 

 줄서서 먹는 유명 맛집부터 트렌드를 반영한 맛집까지 엄선해 입점시켰는데, 빠르게 변화하는 식음 트렌드에 대응하고, 방문객 만족도와 체류 시간 증대를 위해 경력 강화에 힘썼습니다.

 

6) 경산점

 부지 면적 약 53,000평 규모에 200여 개의 국내외 유명 패션 및 잡화 브랜드들을 입점시켜 2023년 말 개점을 목표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대구권 첫 프리미엄 아울렛이며, 약 2,000명 이상의 직간접 고용 효과도 창출하리라 기대됩니다.

 

 그런데 해당 부지가 산업지구로 지정돼 있어 산업통상자원부는 용도 변경 불허 방침을 내세웠고, 김부겸 총리까지 나서 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산업통상자원부는 "입추 업체에 대한 특혜 논란이 제기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러다 정권이 바뀌면서 흐지부지 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경산시에 따르면 2022년 12월 경산지식산업지구 2단계 부지 내 5만 평 규모 대규모 아울렛 유치 촉구를 위한 10만 서명운동에 나섰고, 13만 6,662명의 서명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에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은 경산지식산업지구에 창업, 문화, 유통기능을 추가한 복합 단지로의 개발 계획 변경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한 상태입니다.

 

 

현대백화점그룹-경영전략

 

3. 직무 소개와 인재상

1) 리징/케넌트 직무 소개

 리징/테넌트 직무는 신세계사이먼에서 운영 중인 프리미엄 아울렛 테넌트 ( 입점 브랜드 ) 계약 체결과 관리를 맡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테넌트 브랜드의 상품 MD 구성, 물량 체크 등 전반적인 브랜드 상품 기획부터 판매까지 매출 증진을 위한 세부 사항을 관리합니다.

 

 그리고 신규 프리미엄 아울렛 프로젝트 진행 시 최적의 브랜드믹스를 기획해 고객에게 최상의 쇼핑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매장 및 동선 설계 등에 참여합니다.

 

 아울러 입점 브랜드 영업 담당 및 점장과의 지속적인 의사소통, 키오스크 임대 계약과 업체 발굴, 업계 동향 파악, 행사 유치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때문에 테넌트는 유관부서와의 의사소통이 중요합니다.

 

 외향적인 의사소통 스킬과 유연한 대처 능력이 요구되며,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 분들의 특성을 파악해 그 니즈를 충족시키고, 신규 고객 창출을 위한 브랜드 파악 능력 또한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패션사업에 대한 관심과 이해, 패션 기획 보고를 위한 일정 수준 이상의 문서 작성 능력이 요구되며, 실무에서 외국어 ( 영어 ) 보고 및 협의 업무가 있어 외국어에 능통할 필요가 있습니다.

 

 테넌트는 매출을 분석해 증진될 수 있는 다채로운 지원과 연구 활동을 합니다.

 

 기본 업무인 계약 ( 신규, 재계약 )을 위해 여러 테넌트와 일정을 조율해 미팅을 진행하고, 많은 테넌트와의 거래 관계를 유지해야 하므로 예측이 힘든 스팟성 업무 처리도 주요 스케줄입니다.

 

 또한 점포에서는 테넌트 점장, 본사 담당자와의 협의로 행사 참여 유도와 일일 매출의 흐름을 분석하고 업계 동향을 파악합니다.

 

2) 인재상

 신세계는 사회적 책임경영을 실천합니다.

 

 신세계의 인재는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항상 열린 마음으로 자신의 사명을 다함은 물론, 봉사하는 자세로 이웃과 더불어 살아갈 줄 아는 사람을 찾습니다.

 

 내부, 외부의 변화를 수용하면서도 항상 바른 길을 지향하면서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할 줄 아는 겸손한 사람이 신세계가 추구하는 참다운 인재입니다.

 

 

- Customer : 고객을 존중하고 고객 행복을 위해 헌신하는 인재.

 

 정직함과 성실함을 기반으로 상화좌우에 대한 예의범절을 갖춘 사람.

 

 

- Fashion : 앞선 감각으로 창의적인 변화를 주도하는 인재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를 토대로 자신의 역학을 명확히 인식하며 신속하고 꾸준한 행동력을 갖춘 사람.

 

 

- Pride : 자신의 일에 긍지를 느끼고 열정적으로 일하는 인재

 

 내외부 변화를 인지하고 대응하며, 조직을 리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자기개발을 통해 자신만의 경쟁력을 갖춘 사람.

롯데글로벌로지스-진천허브터미널

 

4.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 여주점 이모저모

- 서울고속버스터미널과 신세계사이먼 여주 프리미엄아울렛 간 고속버스 직통 노선이 열렸다.

 

 신세계사이먼은 2023년 7월 1일부터 서울 강남 / 여주 프리미엄아울렛을 연결하는 직통 고속버스가 운행된다고 밝혔는데, 이 직통 버스는 동부고속에서 운영하며 매일 왕복 7회로 편성됐다.

 

 서울발 오전 9시 ~ 오후 5시, 여주 아울렛발 오전 11시 ~ 오후 7시로 운행한다.

 

 운행 예상 시간은 70분 정도다.

 

 신세계사이먼은 이번 교통 인프라 개선으로 여주 프리미엄아울렛이 쇼핑과 지역 관광을 연계하는 허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외국인 관광객 유치 유인도 기대하고 있는데, 수요 대응을 위해 4개 국어 지도 제작, 사이니지 재정비 등도 이행 중이다.

 

 더불어 외국인 대상 전용 혜택이 있는 '세이빙스 패스포트' 증정 등의 행사도 전개할 예정이다.

 

 럭셔리 브랜드와 준명품 브랜드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프리미엄 아울렛의 경우 대다수의 브랜드에서 사후 면세 ( 택스 리펀드 ) 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신세계사이먼은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이 아시아 최고 수준의 쇼핑 메카로 떠오를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보고 있다.

 

 실제로 도쿄, 뉴욕 등 세계 주요 대도시들도 도시 외곽의 대형 프리미엄 아울렛들을 대표 관광 상품으로 개발하고 있는데, 뉴욕 우드버리커먼 프리미엄 아울렛의 경우 뉴욕 맨해튼 중심부의 포트 오소리티 버스 터미널로부터 수많은 직통 버스가 운행 중이다.

 

 도쿄 외곽 시즈오카현에 자리잡은 고텐바 프리미엄 아울렛도 도쿄 도심의 도쿄역, 신주쿠역, 시부야역, 우에노역 등 곳곳에서 직통 버스로 이동이 용이하다.

 

 글로벌 여행 플랫폼에서도 자체 일일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할 정도로 도심 관광과 연계가 잘 돼있다.

 

 7월 1일 ~ 31일 직통 노선 개통을 기념해 운행 버스 회차마다 10자리씩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아 무료 탑승 행사도 펼치고 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신세계사이먼은 "지역 연계 콘텐츠도 개발 중"이라며 향후 여주시와 협력해 지역 관광지를 이어주는 순환버스를 통한 내외국인 방문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임과 동시에 아시아를 대표하는 쇼핑, 관광 연계 랜드마크로 도약시킬 계획이라 말했다.

 

 무엇보다 쇼핑센터 내에 지역 농특산물 판매 공간도 마련할 것이고, 투어리즘 허브로써 2023년 5월 여주시와 '여주시 문화 관광, 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현재는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 동, 서관을 연결하는 구름다리에서 2023년 8월까지 여주 지역 농특산물을 판매하는 주말마켓이 열리고 있다.

 

 남한강의 맑고 깨긋한 물과 흙, 천혜의 자연환경에서 자란 여주 농특산물 주말마켓, 전국 유일의 쌀 산업특구 대왕님표 여주 쌀로 만든 가공품과 여주 농업인들이 직접 생산한 고구마, 땅콩, 블루베리, 옥수수, 과일, 버섯, 가공식품 등 9개 부스에서 농업인이 직접 판매한다.

 

 

* 대한민국에서는 2001년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이 시행되면서 유통업체들의 셔틀버스 운행이 전면 중단된 상태이다.

 

 버스 업체들의 반발과 재래시장 활성화 등이 이유였는데, 운수사업자가 아니면 고객을 유치할 목적으로 노선을 정해 자가용자동차를 운행해서는 안 된다.

 

 현재 유통업체가 운행하는 유일한 셔틀버스는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인데, 대중교통수단이 없는 지역 등으로서 관할 지방자치단체장의 허가를 받은 경우에만 셔틀을 운행할 수 있다.

 

 다만 신세계사이먼 고속버스 노선의 경우 운수사업자가 자기 사업을 목적으로 운행하는 일반 노선이기 때문에 셔틀이 아니고, 관련 법도 적용되지 않는다.

 

 즉, 코로나19 이후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나면서 동부고속 측에서 해당 노선이 수익성이 있다고 판단했고, 본 노선 개통으로 해외처럼 아울렛이 관광 상품이 될 것으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 신세계그룹 계열사들이 오프라인에서 체험과 오락 요소를 적극 강화하고 있다.

 

 "우리는 물건을 파는 경쟁이 아니라 고객의 시간을 사는 경쟁을 하는 것."이라는 정용신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주문에 따라 '체험 경제'에 공을 들이는 것이다.

 

 다양한 볼거리로 고객 방문을 유도하고, 체류 시간을 늘려 당장의 수익 보다 고객 충성도를 높이며 방문 횟수를 늘림으로써 자연스럽게 소비를 유발시키려 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신속함과 편리함을 고객 경험의 핵심 가치로 보는 이커머스 업체와 달리 머물고 싶은 공간을 만드는 것 자체가 지상 목표가 됐다."라고 전했다.

 

 대표적인 예로, 2023년 3월 새 단장 후 문을 연 이마트 연수점은 매장 비중을 기존 3,800평에서 1,600평으로 줄였는데, 반면 식음료, 엔터테인먼트, 패션, 라이프스타일 등 82개에 달하는 매장을 입점시켰다.

 

 기존 이마트 80%, 입점 매장 20% 비중에서 리뉴얼 해, 이마트 30%, 테넌트 70% 구조로 바꾼 이마트 월계점이 2년 만에 이마트 전사 매출 1위 점포에 등극한 것을 벤치마킹한 것이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누릴 수 없는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쇼핑, 여가, 문화생활 등과 연계해 고객의 시간을 빼앗을 수 있도록 2027년 말 준공 예정인 복합시설 스타필드 청라는 야구단과의 시너지 창출에 힘이 실리리라 예상하고 있다.

 

 놀이동산, 스타필드, 아울렛, 수영장, 골프장, 호텔등 시설이 집약된 복합리조트 <화성 국제테마파크> 역시 그룹의 전반적인 전략과 연결된다.

 

 

 초창기 아울렛이 유럽, 미국형 마켓을 따라하는 형태였다면 이제는 쇼핑센터 공간에 포토존, 전시 등을 구성한 2세대 마케팅까지 나아갔다.

 

 게다가 MZ세대는 단순히 유행에 민감한 신세대일 뿐만 아니라 50~60대에게 새로운 경험을 소개하며 n차 방문까지 이끌어낼 수 있는 핵심 고객층이다.

 

 

- 습한 날씨에 주의해야 할 위생과 환경에 대해 즐겁게 풀어낸 캠페인부터 바캉스 시즌을 앞두고 준비한 캠핑 브랜드 팝업까지 선보이려 한다.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 이스트(EAST) 중앙광장에서는 7월 1일부터 16일 사이 주말마다 생활위생용품 브랜드 '세스코 마이랩'의 팝업이 열린다.

 

 덥고 습한 여름철 특히 주의해야 할 개인 위생과 해충 퇴치를 주제로, "백투더퓨처"라는 테마에 맞게 미래 지향저긴 분위기의 팝업 부스가 조성됐다.

 

 포토부스, 증강현실 인터랙티브 포토존, AR 필터를 활용한 게임 등 다채로운 체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SNS 인증 시 배수구 클리너, USB 키링 등 경품도 증정하고, 세스코 마이랩의 인기 상품인 주방세제, 섬유탈취제, 모기 에어로솔 등 20여 개 품목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제품은 재활용이 용이한 친환경 패키지가 적용됐고, 구매 시마다 100원의 기부금이 쌓이는 방식으로 사회적 의미를 더하기도 했다.

코리아센터 메이크샵-온라인쇼핑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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